한명숙 “윤석열 검찰, 조국 온 가족 무자비 도륙”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7월 18일 13시 00분


코멘트
한명숙 전 국무총리. 뉴시스
한명숙 전 국무총리. 뉴시스
‘친노(친노무현)의 대모’로 불리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에 대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검찰 주의자들의 발호를 남의 일 같지 않게 아프게 목도했다”며 “어떻게 검찰 지휘권을 가진 상관을, 온 가족을 볼모로 이토록 무자비하게 도륙할 수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지난달 30일 출간된 자서전 ‘한명숙의 진실’엔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한 전 총리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170여 석의 거대 여당이 ‘무소불위의 괴물’인 검찰을 억제하기 위한 법안을 처리하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검찰개혁 관련) 법안이 이런저런 사정으로 추진되지 않고 주춤거리고 있다”며 “검찰의 저항도, 검찰개혁을 반대하는 일부 정치 세력의 방해도 뻔히 예상했던 것이다. 이를 핑계로 주저앉거나 머뭇거리는 게 말이 되느냐”라고 꼬집었다.

이어 “막바지에 언제나 결행하지 못하고 눈치 보며 뭉개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면서 “이 순간 오직 필요한 것은 청와대와 국회가 국민의 성원을 믿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전 총리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유죄 판결을 받은 것과 관련해선 결백을 주장했다. 한 전 총리는 “근 10년 동안을 어둠 속에 갇혀 살았다. 6년 세월을 검찰이 만든 조직재판과 싸웠다”며 “결국 불의한 정권과 검찰 그리고 언론의 무자비한 공격에 쓰러져 2년을 감옥에서 보내야 했다. 날 견디게 한 희망은 진실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었다. 난 결백하고 그것을 진실”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 책을 통해 제가 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말은 ‘제2의 한명숙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제 기록이 또 다른 억울한 사건을 막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동아일보DB
윤석열 전 검찰총장. 동아일보DB

한 전 총리는 또 법무부의 ‘한 전 총리 모해위증 교사 의혹’ 감찰 결과 발표에 대해 “일부 언론과 야당에서 ‘한명숙 구하기’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있는데 과연 그럴까, 이미 2년의 형을 다 살고 나왔다”며 “개인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검사들이 그동안 써왔던 범죄적 수사 관행을 없앨 좋은 기회였다”고 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3월 한 전 총리 모해위증 교사 의혹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수사팀이 증인에게 한 전 총리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게 하는 등 부적절한 수사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4개월간의 감찰 끝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14일 “검찰의 부적절한 수사 관행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법무부의 발표 이후 윤 전 총장은 “대법원도 수사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보아 유죄 판결을 확정했고, 현 정권의 주도로 진행된 무리한 감찰에서도 수사 과정에서의 불법은 전혀 드러나지 않았다”며 “한명숙 단 한 사람을 위해 이렇게까지 막무가내로 사법체계를 무너뜨리는 것이 정상입니까”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