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김종인 ‘이적행위’ 발언 틀린 말 아냐…文정권 적반하장”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월 30일 11시 08분


코멘트
홍준표 무소속 의원. 뉴스1
홍준표 무소속 의원. 뉴스1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29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청와대를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종인 위원장의 원전 관련 ‘문재인 정권 이적행위’ 발언은 토씨 하나 틀린 말이 없는데 청와대가 법적 조치 운운하는 것은 참으로 경악할 만하다”고 밝혔다.

그는 “더구나 북풍으로 4년간 국민을 속인 정권이 거꾸로 북풍 운운하는 것은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오늘은 어이없는 일들이 참 많이 일어난다”며 “정권 말기가 되다보니 이젠 악만 남았나 보다”라고 덧붙였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뉴스1


앞서 김 위원장은 정부가 북한에 원자력발전소를 지어주기로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입장문을 내고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원전을 폐쇄하고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며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말했다.

이에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혹세무민 발언”이라며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며 묵과할 수 없다”고 했다. 또 “김 위원장은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 공식 입장이다. 대통령 뜻과 다를 수 있겠냐”며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실렸다고 강조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한편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관련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 3명이 삭제한 원전 관련 530건 파일 중에 북한 원전 관련 자료가 포함돼 있다.

삭제한 파일에는 핀란드어로 북쪽을 뜻하는 ‘Pohjois(포흐요이스)’라는 이름의 폴더가 있었다. 이 폴더 안에는 ‘북원추’ ‘KEDO’ 등의 하위 폴더가 있었다. ‘북원추’는 북한 원전 추진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KEDO는 1990년대 북한의 경수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다.

더불어민주당은 의혹을 부인했다. 1,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근거 없는 망언”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있었던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교류 협력사업 어디에서도 북한의 원전 건설을 추진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