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뉴욕 근교 홍역‘비상사태’선언…미접종아동 외출금지
더보기

뉴욕 근교 홍역‘비상사태’선언…미접종아동 외출금지

뉴시스입력 2019-03-27 11:10수정 2019-03-27 11:12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지난 가을부터 환자 150명 집중발생

미국 뉴욕시 북부 교외의 라클랜드 카운티가 지난 해 가을부터 150명이 넘는 홍역환자가 발생했다며 26일(현지시간) 홍역으로인한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이는 30일간 효력이 유지되는 비상사태로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어린이들을 공공장소에 나오지 못하게 금지함으로써 부모들에게 이 문제의 중요성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현지 당국은 밝혔다.

라클랜드 카운티의 에드 데이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조치는 미국에서 전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강력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지역 주민들이 최근 홍역 전염 상황을 조사하는 보건당국의 요원들에게 조사를 막고 저항하는 등, 비협조적인 사례가 급증하는데 대한 방어책이라고 밝혔다.

라클랜드의 홍역 발생이 가장 집중된 곳은 유대정교회 주민들의 주거지로, 이곳의 백신 접종 비율은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

주요기사

비상사태 선언에 따라 18세 이하의 홍역예방 백신을 맞지 않은 미성년자들은 쇼핑 몰, 문화센터, 학교, 식당, 심지어 교회 같은 종교시설의 출입까지 모두 금지된다. 이를 위반할 경우 경범죄로 최고 6개월간 금고형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카운티 당국은 이번 비상사태 선언이 사람들을 체포하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집중 단속 노력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주민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알아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 여부로 경찰이 사람들을 체포한다는 것은 웃기는 상황이다. 하지만 위반사항이 적발될 때에는 부모들이 확실하게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데이 시장은 말했다.

라클랜드는 2000년도에 뉴욕에서 완전히 사라졌다고 공식 발표되었던 홍역의 최대 발생지이자 가장 오래 전염이 계속되고 있는 곳이다. 보건관리들은 홍역확산을 막는 최선책은 지역의 백신 접종률을 92~95%로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보는데, 이 곳에서는 30만명의 주민중 백신 접종을 한 18세 이하 인구가 72.9%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민권변호사 마이클 서스먼은 접종하지 않은 44명의 어린이들 부모를 대신해서 소송을 내고 비상사태 선언에 도전할 방법이 있는지 26일 밤 회의를 열겠다고 말했다.

그는 병든 사람들에 대한 방역 대신에 아프지도 않은 사람들을 벌주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당국에 항의했다. 또 이미 발병한 어린이들의 부모나 가족들, 주변 사람들에 대한 격리나 방역이 전염방지에 훨씬 효과적일 거라고 주장했다.

이 달 앞서 뉴욕 월도프 스쿨의 미접종 어린이들의 등교금지에 대해 학부모들이 위헌이라며 소송을 제기한 데 대해 연방법원 판사는 “전례없이 강력한 홍역 발생”을 이유로 들어 이를 기각한 바 있다. 학부모들은 그러나 아이들의 종교나 면역력 보유 여부를 따지지 않고 금지하는 것은 헌법상의 권리 침해라고 주장했다.

라클랜드 카운티의 홍역은 지난 해 10월 홍역 백신을 맞지 않은 여행객 7명이 들어오면서 시작되었고 지금까지 153명에게 전염되었다. 초기에 백신 접종에 협조적이던 주민들은 홍역이 장기화되자 태도가 변했다. 보건조사원들이 감염환자 집에 들렸다가 온다는 것을 이유로 접촉을 거부하거나 아예 전화조차 끊어버리는 등, 역학조사나 백신 접종 사업의 진행이 어려워지자 당국은 비상사태를 선언한 것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2019년 현재 홍역발생지역은 라클랜드를 포함 6개지역이며 대량 발생지역인 이스라엘이나 우크라이나에 갔던 주민들이 귀국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해 10월 이후 뉴욕 브루클린과 퀸스에서도 181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했고, 이들은 대개가 유대정교회 지역 주민들이었다.

CDC는 2019년에 확진된 환자는 총 314건이며 15개주에 걸쳐 발생했다고 밝혔다. 2018년에는 전국적으로 372건이었고 지금까지 총 201만4667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올버니( 미 뉴욕주) = AP/뉴시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