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민주 세력과 대통합…한국당 간판 내려놓을 수도”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1월 6일 15시 29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총선 승리를 위해 자유우파 대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필요하다면 한국당 간판을 내려놓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저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들과의 정치적 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을 선언드린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총선 일정을 감안할 때 통합 논의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물밑에서 하던 논의를 본격화하고 당내 통합 논의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당 간판을 내주고 새 간판을 달 가능성도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말씀하신 부분도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우선 당내에서 소통하고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당대 당 통합까지 논의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대의를 이루고 부합하는 자유우파 세력이 되기 위해 필요한 논의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우리를 낮추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통합협의기구에서 통합 정치세력의 가치와 노선, 통합의 방식과 일정이 협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통합의 방향은 ‘헌법 가치를 함께 하는 사람들’로 정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부정하는 우리공화당도 통합 대상인지 묻자 “헌법가치 존중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함께 해야 한다”며 “그런 대의 아래 얼마든 협의 가능하다”고 답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황 대표는 “자유우파가 모일 수 있는 빅텐트, 이런 생각을 하는 정파가 여럿 있다. 우리공화당도 있고 바른미래당이나 시민사회도 있다”며 “그동안 적지않은 대화를 했는데 이것을 본격화한다는 차원에서 공개적인 제안을 드린 것이다”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내 변혁모임의 유승민 대표와도 “직·간접적 소통을 해 왔다”고 공개했다. 또 “우리공화당과도 직·간접적 논의를 나눈 바 있다”며 “구체적 협의 항목이 틀 안에 모이면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 완료 시점에 대해선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며 “지금은 총선을 앞둔 시점이다. 시기가 늦으면 통합 의미도 감소될 수밖에 없다”라고 답했다.

빅텐트를 대표할 생각이 없는지 묻자 “대통합을 위해선 자리를 탐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자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통합을 이뤄갈 것인지 목표다. 이를 위해 필요한 희생을 해나가야 한다”고 답했다.

유승민 대표가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 등 주장한 통합 조건에 대해서는 “탄핵에서 자유로운 분은 없다. 과거를 넘어 미래로 가야 한다. 그 안에 답이 있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이날 준비해온 선언문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는 국민 모두가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며 “이런 나라를 만들기 위해선 우선 총선 승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자유파의 대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실 지난 탄핵과정에서 보수가 분열되고 정권을 내주고 두 전직 대통령이 영어의 몸이 되면서 자유우파 정치권 전체에 엄청난 정치적 상처가 생긴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며 “돌이켜보면 이 독선적이고 무능한 좌파 정권을 막아내지 못한 책임에서 우리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사는 역사의 교훈으로부터 배우지 못한 사람들을 다시 신임하지 않는다”며 “여기서부터 새로 시작해야 한다. 우린 나라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큰 대의를 갖고 있다”고 우파 통합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돌이키기엔 너무 멀리 잘못된 길로 왔다. 현 정권으론 회복이 불가능하다. 그들의 생각은 편협한 한 쪽 생각에만 빠져 있어 제대로 된 혁신을 할 수 없다. 국민들을 현혹하는 말뿐이고 그것을 실행할 능력은 전혀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분열을 방치해 좌파 정권의 질주를 멈추지 못한다면 역사에 또 한번 죄를 짓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내년 총선에서 확실한 승리를 이루고 미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정치세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정치를 바꿔달라는 국민들의 요구를 받드는 통합이어야 한다. 미래를 향한 정치의 교체, 정치의 혁신을 이뤄내는 통합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선 현재 300명인 국회의원 수를 270명으로 줄이겠다”며 “지금 여당과 2중대 3중대는 국민과의 약속을 져버린 채 국회의원 수를 늘리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에 태워서 장기집권을 도모함으로써 자유민주주의를 무너뜨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범여권 정치세력의 야합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통합과 혁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 위대한 국민여러분께서 힘을 보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