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 환율전쟁 오래 갈까?…‘1930년대 대공황 때 상기시켜’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6일 17시 57분


코멘트
© News1DB
© News1DB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환율전쟁으로까지 확전하면서 세계 금융시장이 휘청이고 있다. 현재 전문가들은 두 나라의 갈등 양상이 양국 경제에 모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아 우려하고 있다.

최근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협상 결렬을 이유로 다음 달부터 3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10%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자 중국은 위안화 환율을 평가절하 조치했고 이에 따라 위안화 환율은 11년만에 최저치까지 떨어졌다. 여기에 미국은 5일(현지시간)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해버렸다. 1994년 이후 위협만 했지 지정하진 않았던 환율 조작국 명단에 정말 중국을 올린 것이다.

이런 설상가상식 싸움은 양국 경제를 더 침체시키는 등 여러 가지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선 관세 인상이나 통화 평가절하 등 일련의 움직임이 1930년대 대공황 당시를 연상케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그 때 미국과 영국 등 상당수 국가들은 불황 탈피를 위해 자국 통화가치를 다투어 평가절하하고, 외국산 수입품에 높은 관세를 매겨 자국 시장을 보호하는 정책을 시행해 각자도생을 꾀했다. 그러나 이는 전 세계 경제를 더 얼어붙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스티븐 찰스 카일 코넬대 경제학과 교수는 마켓워치 인터뷰에서 “추가 관세 인상과 통화 평가절하는 1930년대 대공황을 초래한 조치들을 되풀이하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런 전철을 한 걸음도 밟고 싶지 않다. 대공황이 진행되면서 모든 나라들은 높은 관세장벽을 세우고 교역 상대국들보다 자국 통화를 평가절하하려 했다. 그 결과 몇 년간 세계 무역이 거의 중단되다시피 했다”고 회고했다.

그러한 위험이 내포돼 있지만 중국 인민은행의 위안화 평가절하는 중국이 적어도 2020년까지 무역 협상을 길게 끌고나갈 준비가 돼 있다는 의미가 담겨있다는 해석도 있다.

폴 크리스토퍼 웰스파고투자연구소 세계시장전략팀장은 마켓워치와의 인터뷰에서 “오늘 중국의 움직임은 그들이 다양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고, 2020년까지 협상을 끌고 갈 준비가 돼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미국에겐 쉬운 거래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 해펠 UBS 글로벌자산운용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위안화 가치 하락은) 적극적인 평가절하라기보단 일종의 경고 사격으로 보인다”면서 “(중국의) 경제적 펀더멘털이 약화되고 무역과 관세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 (환율에) 반영된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맥쿼리증권 분석가들은 지난 5일 보고서에서 “중국 정책 입안자들은 과도하고 갑작스러운 통화가치 하락으로 자국 수출업자들이 이익을 보더라도, 다른 아시아 통화에도 심각한 (절하)압박을 줘서 그 이익이 상쇄되리란 걸 안다”고 진단했다. 역효과에 대해서도 이미 판단을 하고 내린 조치라는 얘기다.

미국이 더 큰 관세 폭탄을 준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에스와르 프라사드 미 코넬대 무역정책학과 교수는 “(중국에 대한)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은 일방적으로 징벌적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면서 “이는 확실히 더 많은 관세를 매기기 위한 정당성과 정치적 은폐 수단을 제공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중국에 대한 제재를 호소하거나, 동맹국을 결집시켜 중국과의 무역을 억제하는 움직임을 촉발할 수도 있다고 관측했다.

미국과 중국은 다음 달 일단 다시 협상장에서 마주할 예정이다. 크리스토퍼 팀장은 “9월 협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에 따라 (금융 시장이) 더 침체될지 여부가 달려 있다”면서 “2020년까지 어떤 협상도 타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논의가 진전되는 시기가 있으면 후퇴하는 시기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