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與의원에 표절의혹 등 해명 글… 청문회 준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7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차기 개각에서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사진)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을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최근 전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지명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정보 및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조 수석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사전 정지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5일 동아일보가 입수한 조 수석의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 메시지에는 △논문 표절 의혹 △자녀 학교폭력 사건 갑질 논란 △사학재벌 논란 등 세 가지 의혹에 대한 해명이 담겨 있다. 조 수석은 약 1200자 분량의 글을 텔레그램으로 일부 여당 의원에게 직접 전송했다. 민주당 한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 아닌 한 여당 의원이 조 수석 자녀의 학교폭력 사건 갑질 논란과 관련해 묻자 이를 포함해 본인 관련 세 가지 의혹에 대해 해명 글을 보냈고 몇몇 의원에게 공유됐다. 일부 법사위원에게도 이 글이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조 수석은 우선 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 “(보수 성향) 인사들이 본인의 논문에 대해 ‘표절’ 또는 ‘중복 게재’ 제소를 하였으나, 관련 대학에서 이하의 판정을 내렸다”며 온라인 링크를 첨부했다. 온라인 링크로 접속하면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와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로스쿨 등이 조 수석의 논문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한 문서가 뜬다.

2012년 당시 서울의 한 외국어고등학교를 다니던 아들이 학교폭력 사건에 연루됐는데, 내부 진상조사 과정에서 조 수석이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한 해명도 있다. 조 수석은 “아들이 학폭 ‘피해자’로 사건이 덮이는 것에 대해 부모(조 수석 부부)가 항의해 ‘가해자’가 제재를 받도록 했다. 관련 학교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배우자(및 그 집안)가 사학재벌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배우자의 부친은 퇴역 군인, 배우자의 처남은 회사원으로 사학재벌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와 함께 “조 수석 선친이 경남 진해 소재 ‘웅동중학교’ 이사장이었고, 현재 모친이 이사장이다. 조 수석 배우자는 이 학교 재단의 ‘이사’로 등재되어 있다. 재정이 어려운 학교인지라, 이사장 및 이사직 모두 무보수”라며 조 수석 자신 집안이 사학재벌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조 수석은 메시지에서 자신을 ‘본인’이라고 했다가 ‘조 수석’이라는 3인칭을 사용하기도 했다.

아직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지 않은 조 수석이 이 같은 해명 메시지를 여당 의원에게 전달한 것을 두고 당내에선 다양한 말이 나오고 있다. 한 민주당 초선 의원은 “조 수석이 ‘야당의 의혹 제기에 이렇게 대응해 달라’ 또는 ‘청문회에서 이렇게 말해 달라’는 가이드라인을 내린 것과 다름없다”며 “인사 발표도 없었는데 여당에 ‘협조 요청’을 한 건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고 했다.

여권에서는 조 수석의 이런 사전 작업이 국회 청문 검증 과정에서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부실한 인사 검증으로 여러 차례 사퇴론에 휘말렸던 조 수석이 본인의 인사청문회는 이렇게 열심히 준비하느냐는 말이 당장 나올 것”이라고 했다. 조 수석이 민정라인을 이끄는 동안 현 정부에서 중도 하차한 차관급 이상 후보자는 11명,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강행한 장관급은 15명이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조국 민정수석#법무부 장관#더불어민주당#국회청문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