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재검토에…여야 TK 의원들 ‘부글부글’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21일 15시 38분


코멘트

국토부-부울경 단체장, 총리실 재검토 합의
한국당 TK 의원들 기자회견 열고 강력 반발
與 홍의락도 "어처구니없어…이런게 밀실정치"

국토교통부와 PK(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이 동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이 적절한지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하기로 결정하면서 TK(대구·경북)를 지역구로 둔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송철호 울산광역시장·김경수 경남지사는 20일 김해 신공항의 적정성을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를 수용하기로 합의했다.

자유한국당 TK 지역 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 발전협의회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합의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을 위해서는 무엇이라도 하겠다는 것이냐”며 “정부와 부울경의 김해신공항 적정성 재검토를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신공항 문제는 10년이 넘도록 논란이 됐던 것을 관련 5개 지자체가 합의를 통해 조사 결과를 수용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국제적 공신력을 인정받은 조사단이 1년 넘게 조사 용역 끝에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권을 잡았다고 해서 정체도 알 수 없는 자체검증단을 만들어 국토부와 전문기관의 검증 결과를 잘못된 것이라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며 “5개 광역 단체장의 합의로 이뤄진 국가적 의사 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여당 소속 국토부 장관의 합의만으로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 뒤집으려 해도 되느냐”고 반발했다.

이들은 “총리실 재검토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받아들인 건 무책임한 태도다. 이러려면 장관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국무총리실이 국가 전체가 아닌 특정 지역 선거만을 위해 적폐를 시도한다면 대구·경북 정치권은 물론 500만 대구시민, 경북도민이 총궐기해 대정부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여당 소속 의원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대구 수성갑을 지역구로 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 “5개 지방자치단체의 합의로 이뤄진 만큼 그 합의의 절차를 존중해야 한다. 3개 지자체에서 이야기한다고 바로 이렇게 해도 되느냐”면서 “총리실에서 철저히 절차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건 엄청난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라며 “기존 합의를 깨려면 그에 합당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구 북구을을 지역구로 둔 홍의락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사실이라면 어처구니없는 행동이다.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정신은 어디로 갔느냐”며 “최소한 5개 단체장이 다시 만나는 형식적 절차라도 있어야 말이 되지 않겠느냐”고 반발했다.

홍 의원은 “이런 형식적 절차도 깔아뭉갠 처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절차는 절차다”라며 “이런 것을 밀실정치라고 한다. 그들만의 합의 아닌가”라고 따졌다.

민주당 구미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비례대표 김현권 의원도 통화에서 “5개 지자체장이 합의하는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총리실에서도 재검토 과정에서 5개 지자체의 의견을 모두 수렴해 반영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는 20일 합의문이 발표되자 긴급 공동발표문을 내어 “그동안 국토부는 수차례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고 공언해왔다”며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의 재검토를 받아들인다면 영남권을 또 다시 갈등과 분열로 몰아가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오랜 논란 끝에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된 국책사업이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며 “총리실 재검토로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변경 등의 행위는 영남권 시·도민 모두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