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5일 양대노총 면담…경사노위 참여 주문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25일 09시 0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과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을 비공개로 면담한다. 문 대통령이 양대 노총 위원장을 비공개 면담하는 것은 지난해 7월3일 이후 6개월여 만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청와대에서 양대 노총 위원장을 면담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번 만남 배경과 관련해 “대통령께서 연말부터 경제 관련 행보를 계속 해오고 있고 기업뿐 아니라 노동계를 만날 것이라고 한 것은 이미 공개적으로 예고해드린 바 있다”고 했다.

이어 “공식적이고 규모 있는 행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양대 노총위원장을 만나 공감대를 넓히고, 사전 준비를 하는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28일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여부 표결을 앞둔 민주노총과의 만남은 투표 3일 전에 전격적으로 성사되게 됐다.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 관련 논의가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김 대변인은 “면담에 들어가 봐야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언제, 어떤 경로로 양대 노총 위원장과의 면담 제안이 있었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만남은 문 대통령이 먼저 손을 내밀어 민주노총에 사회적 대화 참여 명분을 강력하게 실어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내부 조합원 설득에 어려움을 겪는 집행부의 부담을 덜겠다는 의지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10월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대의원대회를 열었지만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된 바 있다. 민주노총 내 강경파가 사회적 대화에 거부감을 나타냈다는 게 내부의 기류다.

지난 11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 수석비서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당·청 인사들이 김 위원장과의 회동을 갖고 다음 달에 문 대통령이 직접 토론 형식의 면담에 나설 수 있다고 제안하며 명분 싣기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초안)을 계기로 민주노총 내에서는 강경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경사노위 참여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일부에서 제기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면담 자리에서 민주노총에 사회적 대화 참여를 주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빠른 시일 내에 경사노위 참여를 결정지어 제도의 틀 안에서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달라는 간곡한 요청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을 포함한 노동계를 향해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요청하며 사회적 대화 참여를 재차 촉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양대 노총 위원장과의 면담에선 “정부의 노동존중 정책 방향은 흔들림이 없다는 것을 알아 달라”며 “의견이 다른 점이 있어도 대화는 계속 돼야 한다”고 사회적 대화 참여를 주문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