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사과해야” “국민이 靑 지켜본다”…2野, ‘손혜원 의혹’ 맹공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18일 13시 27분


코멘트
제1, 2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8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서영교 의원의 비위 의혹과 이에 대한 민주당 지도부의 처분에 대해 공세를 쏟아냈다.

특히 손 의원과 영부인 김정숙 여사와의 친분 관계에 초점을 맞추며 청와대를 맹공했다. 한국당은 관련 상임위 개최도 요구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민주당이 손 의원의 해명을 수용한 것에 대해 “셀프 면죄부를 주는 여당의 결정을 납득하기 어렵다. 국민 상식에 맞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그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처음에는 주변 인물들이 목포에 매입한 건물이 10채로 알려졌는데 오늘 보도에는 15채 이상, 토지를 합하면 20건 이상이 된다고 한다”라며 “규모뿐 아니라 과정에서도 의문점이 제기된다. 문화재 지정 논의와 발맞춰 건물 매입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국정감사 등에서 여당 간사 직위를 계획적으로 활용한 정황도 다수 드러났다. 일정 구역 전체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유례없는 방식이 채택되기도 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평범한 초선의 영향력을 훨씬 초월하는 일”이라며 “그래서 초권력형 비리가 의심된다고 하니 청와대에서는 매우 과민한 반응을 보여 의아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문체위, 국토위, 행안위 등에서 손 의원이 예산 배정 과정, 문화재 지정 과정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진상을 밝히는 게 먼저다. 상임위 소집을 요구한다”며 “여당이 이번에도 상임위 소집을 뭉개고 방어하고자 나선다면 의혹을 확대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의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명백한 투기판을 벌려놓고 실세 의원이 아니라고 후안무치한 변명을 일삼고 있는데 청와대는 오히려 문제제기를 하는 야당에 대해 예의를 갖추라고 한다”라며 “이런 의혹에 대해 국민들께 예의를 갖출 길은 철저하게 조사하고 수사해서 책임있다면 엄벌에 처하도록 하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회의원을 만들어준 사람이 이런 의혹에 휩싸였다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과하고 후속조치를 지시해야 한다”고도 했다.

송언석 의원은 손혜원 의원의 해명에 대해 “물귀신 작전을 펴고 있고 강남 지역을 오래 살았지만 집을 사지 않았다는 시선돌리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김현아 의원은 “도시재생사업을 이용해 큰 돈 들이지 않고 세금까지 지원받으며 할 수 있는 부동산 투기 정성을 보여줬다. 연일 드러나는 매입수가 가히 기획부동산 수준”이라고 일갈했다.

손 의원과 같은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위의 간사를 맡고 있는 박인숙 의원은 “무조건 다음 주에는 문체위를 열려고 한다. 야당들은 다 동의했는데 여당에서 답하지 않고 있다”며 “오늘 중으로 답을 받아 단독으로든지 가능하면 다 모여서 다음주 중 (상임위를 개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및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손혜원·서영교 의원의 비위 의혹에 대해 “최고 권력과 가까운 사람들이니까 이런 문제가 생겼다”며 “그러니 당에서 ‘본인이 해명했으니까 결정을 보류한다’, ‘본인이 사의를 표명했으니 사임한다’ 이렇게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국민은 현명하다. 당에서 왜 그런 결정을 했는지 청와대를 지켜볼 것”이라며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과 어떻게 다르게 대하는지를 국민은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이어 “탈원전 정책에 대한 송영길 의원의 반기를 어떻게 대응하는지도 지켜볼 것”이라며 “청와대는 청와대가 모두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대통령과 청와대는 국민을 높이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서 의원을 겨냥, “민원도 들어주어야 할 것이 있고 들어줄 수 없는 것이 있다는 판단은 기본”이라고 직격했다. 손 의원에게는 “문화재 거리로 지정돼도 본인에게는 아무런 이득이 생기지 않는다는 해명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어떤 정부보다 도덕성을 앞세운 여당으로서 소속 의원들의 잘못에 대해 하루 빨리 사과하고 털어낼 것은 털어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손 의원 의혹과 관련, “민주당은 이미 도덕적으로 완전히 파산했다”며 “민주당이 사실상 면죄부를 주는 형식으로 넘어간다면 앞으로 다른 정치인이나 정부 관료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관해 어떠한 지적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의 해명에 대해서는 “본인은 압구정에 살면서 타워팰리스 구매정보를 사전에 취득하고도 매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동산 투기를 할 사람이 아니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바로 옆 동네도 아니고 어떤 이유로 타워팰리스 관련정보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알았다고 공개적으로 자랑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비꼬았다.

그는 “만약 공개된 정보가 아니라 사업상 관계나 인맥으로 비공개 투자정보를 취득한 것을 의미한다면 이것이야말로 국민들이 지탄하는 일부 사회지도층의 ‘카르텔화된 부동산 투자정보 공유’를 시인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