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랜드연구소 “北, 2020년 핵탄두 100개 이상 보유할 수도”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16일 12시 10분


코멘트
북한이 핵 역량을 계속 확대하면서 최대 100개가 넘는 핵탄두를 보유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랜드 연구소는 15일(현지시간) 발표한 ‘한반도의 4가지 문제:북한의 핵역량 확산이 복잡한 문제들을 일으킨다(Four Problems on the Korean Peninsula:North Korea’s Expanding Nuclear Capabilities Drive a Complex Set of Problems)‘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북한이 현재 15~60개의 핵탄두를 보유한 것으로 추산되며 2020년에는 최소 30개에서 최대100개까지 늘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연구소는 북한의 핵 역량 확대가 한반도에 복잡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4가지 문제를 지적했다.

이중 첫번째 문제는 북한의 주요 핵무기와 이를 위한 다양한 운반 체계의 발전이다. 북한이 초기 단계에 핵무기 1개 혹은 그 이상을 ‘경고’ 차원에서 터뜨린 뒤, 병력이나 공군 기지, 항구도시들을 겨냥해 20~60개를 남겨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런 작전을 수행한 뒤에도 최종 공격용으로 30~40개의 핵무기가 남는다며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미국의 도시들에 타격 위협을 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아울러 북한이 현재 한국과 일본, 중국 동부권을 사정권으로 하는 단거리와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650여 개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여기에 핵탄두를 탑재하면 동북아의 주요 군사기지와 인구 밀집지역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국은 아시아 동맹국은 물론 중국과 함께 북한 핵 프로그램 중단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더 나아가 위협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두 번째 문제는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이다. 보고서는 전략적 핵 역량이 고도화되면서 장사정포는 북한에 더 큰 지렛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즉 북한이 남쪽을 향해 대대적으로 배치한 포가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과 한국의 선제타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는 이야기이다.

미 국방부는 북한이 현재 1만4000문의 각종 포를 보유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시간당 50만발을 수시간 동안 발사할 역량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보고서는 공중과 지상 화력으로는 이 같은 위협을 무력화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며, 서울을 향한 발포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한미 양국이 공군력과 지상군을 동원해 역공 작전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 문제는 한반도에서 대규모 민간인 소개령이 내려질 가능성이다. 보고서는 북한이 생화학무기, 핵무기, 재래식 무기를 서울을 향해 배치한다면, 한국 인구 2500만 명, 중국인 100만 명, 미국인 15만 명을 포함한 외국인 50만 명이 즉각적인 위협 대상이라고 추산했다. 또 위협이 현실화되면 서울 등 수도권은 혼란에 빠지고, 대규모의 민간인 소개령이 내려질 것으로 전망했다.

네번째는 정권 붕괴에 따른 ’후폭풍‘이다. 보고서는 북한의 정권 붕괴는 사전 경고 없이 찾아올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내전, 인도주의 위기, 소요사태, 핵확산 등과 같은 엄청난 파문이 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정권 붕괴 시 핵무기와 생화학무기 등 대량파괴무기가 제3국이나 테러 단체, 혹은 비국가 세력 등으로 흘러 들어가 미국 등을 겨냥해 사용될 실질적 위험이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북한 정권이 붕괴될 경우 중국 군이 ‘완충지대’를 구축하기 위해 북한 영토 내 200km까지 진입할 수 있으며, 그 안에서 북한군과 난민의 유입을 막고 미사일과 대량살상무기 시설을 접수하며, 핵물질이 중국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으려 할 것이라는 전망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