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내항 재개발 둘러싸고 논란 가열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항만기능 위축시키는 졸속 계획”
“인천항 종합 청사진 제시한 것”
인천상의-항만공사 의견 맞서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의 청사진이 발표된 이후 항만 기능 위축과 난개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의 청사진이 발표된 이후 항만 기능 위축과 난개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항만 기능을 위축시키는 졸속 계획이다.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인천상공회의소·인천항만발전협의회 관계자)

“미래 인천항 개발을 위한 종합 청사진을 제시한 것뿐이다. 내항 2∼7부두는 항만 기능을 유지하거나 대체 항만을 갖추지 않는다면 재개발사업을 하지 않겠다.”(인천시·인천항만공사 관계자)

해양수산부와 인천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항만공사(IPA)가 최근 발표한 인천항 재개발 청사진에 대한 논란이 거세다. 개발 방향에 대한 이론이 불거지며 ‘인천 내항 죽이기’라는 비난까지 쏟아지자 IPA 등은 “선도사업 구역인 내항 1, 8부두를 제외한 나머지 부두에서 항만 기능이 살아 있지 않으면 재개발을 할 수 없다는 게 대전제”라고 해명에 나섰다.

인천항 재개발 청사진은 해수부 등 4개 기관과 인천내항재개발통합추진위원회(내항개발추진위)가 9개월간 논의한 결과 나왔다. △1단계(2020∼2024년) 1, 8부두 △2단계(2024∼2030년) 2, 6부두 △3단계(2030년 이후) 3, 4, 5, 7부두를 재개발한다는 로드맵이다.

그러자 청사진 발표 직후 인천상공회의소가 비판의 불을 지폈다. 성명을 통해 “항만 기능이 충분한 인천 내항을 유지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내항개발추진위 내부에서도 파열음이 일고 있다. 내항개발추진위는 인천항만발전협의회, 인천항운노동조합, 인천경실련, 황해섬네트워크, 도시공공네트워크, 학계 등의 대표자 약 30명으로 구성됐다. 이해우 인천항운노조 위원장은 15일 “세계 어느 항만이나 부두 기능을 못할 때 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앞으로 남북교류가 활성화되면 내항의 항만 기능이 더 중요해질 수 있는데도 항만 업계 목소리를 외면한 채 졸속 재개발 계획을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1, 8부두 53%를 공원, 주차장 같은 공공시설로 꾸미고 나머지 지역에 주거와 주상복합건물 등 사업성 시설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라며 “2단계 이후 항만 재개발사업 추진 여부는 아직 유동적인 상황이다”라고 해명했다.

2, 6부두 재개발 사업은 항만업계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뒤 구체적인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고 3, 4, 5, 7부두는 폐쇄될 수도 있지만 2030년 이후에도 양곡과 사료 부원료, 중고자동차를 중점 처리하는 항만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며 여지를 남긴 것이다.

재개발이 확정된 1, 8부두에 들어설 상업시설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도하는 ‘인천 내항 시민답사단’은 “시민의 참여 없이 재개발 계획이 수립되고 있다”며 “1910년대 초반 복역 중이던 김구 선생이 노역했던 1부두 일대에 고층 건물이 들어서면 역사적 흔적을 없애고 근대 개항장문화지구 조망권도 해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런 지적이 잇따르자 1부두 안에 ‘김구 광장’을 조성해 노역 현장을 최대한 보전하고, 조망권 보호를 위해 아파트단지와 가까운 국제여객터미널 용지에 대형 건물을 밀집시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시민들이 1, 8부두에 대한 합리적 개발 계획을 제시하면 적극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인천항 내항#재개발 사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