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하고 또 의심해”…행안부 SKY캐슬 패러디 연말정산 트윗 화제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15일 16시 06분


코멘트
행안부 트위터
행안부 트위터
행안부 트위터
행안부 트위터
행안부 트위터
행안부 트위터
행안부 트위터
행안부 트위터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부터 시행돼 직장인들이 분주해진 가운데 행정안전부의 센스 있는 연말정산 소개 트윗이 화제다.

이날 오후 행안부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세요. ①연말정산 준비 꿀팁 ②연말정산 서류는 정부 24에서 ③플러그인이 사라집니다"라는 글과 카드뉴스를 게재했다.

눈길을 끈 건 연말정산 카드뉴스였다. 카드뉴스에는 JTBC 드라마 'SKY캐슬' 속 장면이 일러스트로 그려져 있었다. 일러스트 하단에는 드라마 명대사와 연말정산 관련 정보가 절묘하게 혼합돼 있었다.

카드뉴스에는 '너 자신을 믿지 마 의심하고 또 의심해', '연말정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꿀팁', '연말정산 증빙서류 발급은 전적으로 저한테 맡기시도 연말정산에만 전념하십시오', '정부24에선 연말정산 증빙서류 무료', '아무도 내가 왜 힘든지 관심 없어요. 넘어가면 땡이에요. 상관도 안 한다고요', '그래서 제거했습니다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 '해마다 액티브X라는 비극이 일어났는데 아무런 변화가 없던 게 비통하다 못해 참담해서요'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다.

행안부는 해당 일러스트에 대해 "'SKY캐슬'을 한 번도 안 본 주무관이 그렸다"라고 설명했다.

해당 트윗은 614명이 리트윗 했고 284명이 '좋아요'를 눌렀다. 평소 행안부 트윗 게시물의 리트윗과 '좋아요' 인원은 10~20명 수준이다.

누리꾼들은 "센스 대박", "포인트 잘 캐치했다", "웃겨 죽겠네", "이런 패러디 웃기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정부24' 홈페이지에서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표등본, 재학증명서, 장애인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등 5종의 증빙서류를 바로 신청·발급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연말정산에 필요한 개별(공동)주택가격확인서, 교육비납입증명서 2종에 대해서도 발급 가능하다. 특히 주민센터에서 발급 시 부담해야 하는 민원수수료를 '정부24'에서는 무료로 발급하므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행안부는 국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정부24,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22개 웹사이트의 플러그인을 제거하는 사업을 지난 2일 발주·공고 했다.

이 사업을 통해 국민들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등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민원신청, 정보조회, 증명서 출력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번에 시행되는 대상으로는 ▲정부24(행정안전부) ▲국민건강보험(국민건강보험공단) ▲인터넷우체국(우정사업본부) ▲고용보험(한국고용정보원) ▲교통범칙금인터넷납부(경찰청) ▲나이스(한국교육학술정보원) ▲예비군누리집(국방부) 등 15개 기관의 22개 웹사이트이며, 상반기 중으로 플러그인 제거가 완료될 예정이다. 행안부는 2020년까지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를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