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당협위원장 64곳 발표 미뤄…계파갈등 차단 목적?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15일 07시 36분


코멘트
자유한국당 내에서 당협위원장 인선을 놓고 계파 갈등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에 따르면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공모 대상 79곳 중 공개오디션 방식으로 선출한 15곳을 제외한 64곳의 당협위원장 인선을 15~16일께 최종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당 의원 연찬회가 예정된 16일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강특위는 당초 14일 당협위원장 내정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내부적으로 논의가 정리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발표를 잠정 연기했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비대위가 특정 계파를 배려하기 위해 인위적인 ‘조정’에 나선 게 아니냐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친박계(親朴·친박근혜)에서는 비박계(非朴·비박근혜) 인물을 당협위원장으로 앉혀 차기 전당대회나 총선에서도 유리한 구도를 형성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비대위가 64곳의 당협위원장을 비공개 회의를 거쳐 임명하는 것을 두고 ‘밀실 심사’나 다름없는 게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공모대상 79곳 가운데 공개오디션으로 선발한 15곳을 제외한 대다수 지역은 비대위의 의중에 따라 당협위원장이 갈리는 만큼 인선 결과를 둘러싼 잡음이 흘러나올 소지가 크다. 당 지도부가 밀실 심사 논란을 피하기 위해 일부 지역에서만 공개오디션을 도입하고 보여주기식 이벤트를 치른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6일 의원 연찬회에서 친박계의 불만이나 계파 간 갈등을 잠재우기 위해 당 지도부가 당협위원장 인선을 마치고도 발표를 연기한 것이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친박계의 한 중진 의원은 “신규 당협위원장은 이미 비박계로 결론이 난 것과 다름없다”면서 “연찬회 때 비대위가 (친박계로부터) 두들겨 맞지 않으려고 인선 발표를 연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당협위원장 선발 과정에 친박계가 세를 과시하거나 심사에 개입할 만한 분위기도 아니어서 인선 연기에 친박계가 반발하진 않고 있다”면서도 “인선 작업을 주도한 몇몇 인물은 당 안팎의 상당한 비판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공개오디션 선발 방식을 놓고도 당 안팎에서 잡음이 뒤따르고 있어 내분이 가열될 기미가 보이고 있다.

서울 양천을 당협위원장 공개오디션에 응모했다 탈락한 오경훈 전 의원은 14일 심사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투표 결과와 배심원단의 선정기준,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반발했다.

16대 국회의원을 지낸 오 전 의원은 양천을 당협위원장 후보 경쟁 상대인 40대 변호사 출신 손영택씨와 1차 평가에서 동점을 받아 재투표까지 하는 접전 끝에 패했다.

오 전 의원은 “조강특위는 이번 공개 오디션 방식을 당원들의 직접 선택이라고 의미 부여했지만, 실제로는 4명 심사위원들이 압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방식이었다”며 “조강특위는 1차, 2차 투표 결과와 특히 4명 심사위원들의 개별 점수를 공개하고 50명 배심원단들의 선정 기준과 결과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아름다운 승복이란 공정성과 투명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며 “묻지 마 식의 깜깜이, 밀실 결정에 대해 무조건 승복하라는 것은 강변일 뿐이다”라며 당 지도부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바른미래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류성걸 전 의원을 대구 동구갑 지역위원장으로 선발한 당 지도부의 결정에 대해서도 비판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대구 동구갑 당원비상대책위원회 및 시·구의원 일동은 이날 한국당 중앙당사를 항의방문하고 “지역민심을 배제한 조직위원장 선발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번 공개오디션은 보수대통합이라는 명분으로 지역 당심을 배제했으며 밀실정치의 반복에 불과하다”면서 “당을 탈당하고 지역당원을 배신해 6·13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을 향해 날을 세워 비판한 상대당의 수장을 새로운 당협위원장으로 모셔라 하는 것에 치욕과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개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