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르면 8일 임종석 교체 등 비서실 개편 단행할 듯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6일 17시 29분


코멘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중심으로 하는 청와대 비서실 개편이 임박한 가운데 이르면 오는 8일 교체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 적지 않게 제기되고 있다.

기강해이 논란, 지지율 하락 등 국정 운영의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 대한 돌파구로 문재인 대통령이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비서실 개편’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6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후임 인사에 대한 검증 과정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또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복수로 검증을 돌리고 있다”며 “검증이 끝나야 검증 결과서를 대통령에게 보고드린 후 최종 낙점해 내정하고 발표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7일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벤처기업인 200명 인사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한다. 또 오는 10일엔 신년 기자회견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이르면 오는 8일 정도가 개편 발표 시점이 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분위기 일신 차원에서 핵심 참모에 대한 인사를 마무리 짓고, 집권 3년차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하는 신년 기자회견이 새로 출범한 비서진과 함께 쇄신 의지를 밝힐 수 있는 최적의 장이 될 수 있다는 평가에서다.

10일 열리는 신년 기자회견엔 수석과 비서관급 인사들도 기자들과 어울려 배석할 예정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당초 청와대는 오는 5월 청와대 참모진 개편 방향을 세웠지만 설 전후로 시점을 앞당겨 준비 중이었다.

그러나 또 한차례 시점을 앞당긴 배경에는 경제 문제와 함께 잇단 공직기강 해이 논란으로 국정 장악력이 흔들리면서 교체 작업에 속도는 낸 것으로 풀이된다. 비서실장 등 전격적인 참모진 교체를 통해 쇄신 효과를 거둬야 하겠다는 정무적 판단도 함께 작용한 것이다.

이번 참모진 개편 규모로는 비서실장을 포함해 정무·소통 라인까지 교체 범위에 해당한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관심이 모아지는 부분은 후임 비서실장 후보군이다. 초대 비서실장 자리를 놓고 경합을 벌였던 노영민 주중대사가 바통을 이어받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노 대사는 2017년 대선 때 조직본부장을 맡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다.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비서실장을 지낸 바 있다. 문재인 정부의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이외에도 조윤제 주미대사,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 장관 등의 이름도 거론된다.

아울러 정무와 홍보라인인 한병도 정무수석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한 수석의 후임으로 강기정 전 의원과 함께 이철희 의원도 거론된다. 또 윤 수석의 후임으로 지상파 언론인 출신 인사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김의겸 대변인과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거론된다.

핵심 참모 자리에 노 대사와, 강 전 의원 등이 심심치 않게 거론된다는 점을 비춰본다면, 이번 인사의 성격은 친문(親文) 전진 배치를 통해 국정 장악력을 높이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집권 3년차를 맞는 시점에서 핵심 참모들로 친정체제를 강화해 국정 운영의 새 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수석비서관 이하 참모진 상당수도 교체 명단에 포함될 가능성도 높다. 내년 총선 출마를 앞두고 10명 안팎 규모의 비서진들이 출마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체 대상에는 백원우 민정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조한기 제1부속비서관, 송인배 정무비서관 등이 거론된다. 다만,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로 나눠 교체할 것이란 말도 나온다.

아울러 공석 상태인 비서관 자리에도 시선이 쏠린다. 현재 국정홍보비서관, 의전비서관, 고용노동비서관이 공석 상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6일 통화에서 “비서관급 인사는 수시로 이뤄지는 거지만, 이번 인사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비서실장 자리와 연계해서 이뤄질 것으로 관측됐었던 안보라인 개편은 이번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