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전환기 이끌 미래지향적 전공 신설-개편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김혜영 총장직무대행 겸 부총장
김혜영 총장직무대행 겸 부총장
경희사이버대는 자타 공인 최고의 사이버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3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의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조사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3년 연속 1위(2016∼2018년)를 수상하며 교육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2007년 ‘원격대학 종합평가 최우수대학’과 ‘원격대학 특성화 사업’선정, 2011년 ‘대학원 설치 인가’, 2013년 ‘사이버대학 선취업-후진학 특성화 사업’ 선정, ‘사이버대학 교수-학습 우수사례 공모전 교육부장관상’, 2018년 교육부 재정지원 특성화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같은 학교 법인 내에 있는 경희대와 함께 실질적 연계협력을 진행해 왔다. ‘경희’의 이름으로 함께 고등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두 대학은 강의실, 도서관 등 캠퍼스 공유는 물론 2005년부터 학점 교류를 통해 연간 1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세계평화의날 제정을 기념해 매년 거행되는 행사인 ‘Peace Bar Festival’ 행사를 함께 협력해 주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특강 등 다양한 행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인공지능(AI), 초연결사회 등 문명의 대 전환기 변화를 이끌어갈 미래지향적 전공 개설을 목표로 2019학년도 학과(전공) 신설 및 개편을 단행했다.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한방건강관리학과,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문화매개행정전공), 금융부동산학부(도시계획부동산전공)를 신설했으며, 문화예술경영전공, 미디어영상홍보전공, 금융경제전공,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등을 개편해 3개 계열, 5개 학부·스쿨, 34개 학과(전공) 체계를 마련했다.

신설된 미래인간과학스쿨은 경제성장과 산업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인류 사회 문제(지구 온난화, 환경오염, 재해와 사고, 공공 보건, 테러 등)를 역사, 인문학, 인류학, 미래학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지구와 인류사회의 인적, 정신적 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이 목적이다. ‘재난방재과학전공’은 태풍, 지진, 화산, 화재 같은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예방과 진압은 물론 폭넓은 학문적 이론, 실무적 지식을 갖춘 21세기형 재난방재과학 전문가 양성을 위해 최적의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공공안전관리전공’은 현대사회의 범지구적 문제를 인류 중심의 이타적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미래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큰 이념으로 두고 있다.

한방건강관리학과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생활양식 변화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인간이 받는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해 한의학 지식을 기반으로 약선, 동양 철학, 양자의학, 명상, 요가 등 다양한 요소의 융합학문을 교육한다. 동양사상과 한방테라피의 융합을 통해 ‘인류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을 기본 이념으로 신체의 건강에서 비롯되는 강인한 정신 함양을 목표로 한다.

경희사이버대는 이 외에도 단기간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격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희 나노디그리(Nano-Degree)’라는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미국의 온라인 공개수업언체인 ‘유다시티(udacity)’의 교육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유다시티의 나노디그리 과정은 구글·IBM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에서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들은 직원을 뽑을 때 나노디그리 과정 이수 여부를 주요 지표로 반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경희사이버대의 ‘기초 인문’ 과정을 통해 내면을 성찰하고, 이러한 인문학을 기반으로 분야별 심도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과학 상상력 인증 프로그램은 물리, 기후변화, 인공지능, 생명과 관련된 과목으로 구성되며 미래 인재 인증 프로그램은 진로탐색과 취업, 창업 및 경영, 자기계발과 리더십 등의 과목으로 구성된다.

문화 간 소통역량 인증 프로그램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이중언어교육론, 이민법제론,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문화학), 다문화사회복지(사회복지학부) 과목이 운영된다. 군 역량 강화 인증 프로그램은 군경상담, 국가안보와 정보, 남북관계, 전쟁과 문명, 군사심리학, 군경조직행동론 과목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군 역량 강화 인증 프로그램은 군인들이 승진 심사 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과목들로 구성돼 눈길을 끈다.

경희사이버대는 2019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모집을 내년 1월 11일까지 진행한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나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 졸업 또는 4년제 대학에 재학하거나 졸업자는 2, 3학년 편입학도 가능하다. 졸업 시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대학교육의 혁신#사이버대#경희사이버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