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남석 임명땐 ‘우리법’ 출신 첫 헌재소장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김명수 대법원장도 ‘우리법’ 출신
劉후보, 작년 대통령 몫으로 재판관… 합리적이고 정치색 옅다는 평가

29일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로 지명된 유남석 헌법재판관(61·사법연수원 13기)은 지난해 11월 문재인 대통령 지명 몫으로 재판관이 됐다.

유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와 본회의 표결을 거쳐 소장이 되면 재판관 잔여 임기인 2023년 11월까지 소장으로 재임한다. 문 대통령은 유 후보자에 앞서 지난해 두 명의 소장 후보자를 지명했다. 김이수 재판관(65)은 지난해 9월 본회의에서 부결됐고, 이진성 소장(62)은 같은 해 11월 본회의를 통과해 재판관 6년 임기의 잔여기간인 다음 달 19일까지 소장으로 근무한다.

유 후보자가 임명되면 ‘우리법연구회’ 출신 첫 헌법재판소장이 된다. 1988년 6월 김용철 당시 대법원장의 유임에 반대하며 ‘제2차 사법 파동’을 일으킨 소장 판사들의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창립 회원이다. 유 후보자는 우리법연구회 다른 회원들에 비해 정치색이 옅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방법원의 한 판사는 “유 후보자는 법관 사회 내에서 비교적 합리적이고 온건한 인사라는 평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대한변호사협회도 유 후보자를 후임 헌재소장 후보로 추천했다.

유 후보자는 지명 직후 “올해는 헌재 설립 30주년이 되는 해이다. 새로운 30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점에 헌법재판소장에 지명되어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전남 목포 출신인 유 후보자는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법원행정처 사법정책연구심의관 등을 거친 정통 법관이다. 1993년과 2003년 두 차례 헌재에서 헌법연구관으로 파견 근무를 했고, 헌법을 공부하는 법관 모임인 ‘헌법연구회’ 회장을 지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 선출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김기영 서울동부지법 수석부장판사(50·22기)를 추천했다. 충남 홍성 출신인 김 부장판사는 1996년 인천지법 판사를 시작으로 20여 년간 법관으로 재직했다.

김 부장판사는 2015년 9월 긴급조치 피해자들이 국가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긴급조치는 대통령의 헌법 수호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며 기존 대법원 판례를 깨고 국가의 배상 책임을 인정하는 판결을 했다. 당시 법원행정처가 김 부장판사에 대한 직무감독권 발동 등 징계를 검토하기도 했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안을 조사하고 있다.

김 부장판사는 우리법연구회의 후신으로 불리는 법원 내 진보 성향 연구단체인 국제인권법연구회 회원이다. 국제인권법연구회 간사를 지낸 김 부장판사는 같은 모임 뿐 아니라 우리법연구회 회장 출신인 김명수 대법원장이 조언을 듣는 소장 판사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법조계에선 김 부장판사 추천을 두고 이례적이라는 평이 나온다. 고등법원 부장판사도 아닌 지법방원 부장판사가 곧바로 헌법재판관으로 가는 사례가 드물기 때문이다. 김 부장판사가 재판관에 임명되면 나이와 사법연수원 기수가 가장 낮은 재판관이 된다.

유 후보자와 김 후보자가 모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출신인 이석태 후보자까지 포함해 헌법재판관 9명 중 확실한 진보 성향이 3명이 된다.

김윤수 ys@donga.com·고도예 기자
#헌재소장#유남석 헌법재판관#우리법 출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