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늘어난 광고에 가린 ‘운행정보’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적자 메우려는 광고 확대의 그늘

5일 운행 중인 서울 지하철 2호선 열차 내 객실안내표시기에 광고영상이 송출되는 동안 역 이름 등 운행정보는 2개 화면 모두 
하단에 자막으로만 표시되고 있다(위쪽 사진). 일본 도쿄 순환전철 야마노테 선의 객실안내표시기에는 2개 모니터 중 1개에 자세한 
운행정보가 항상 나오고 있다. 서형석 기자 skytree08@donga.com·유튜브 캡처
5일 운행 중인 서울 지하철 2호선 열차 내 객실안내표시기에 광고영상이 송출되는 동안 역 이름 등 운행정보는 2개 화면 모두 하단에 자막으로만 표시되고 있다(위쪽 사진). 일본 도쿄 순환전철 야마노테 선의 객실안내표시기에는 2개 모니터 중 1개에 자세한 운행정보가 항상 나오고 있다. 서형석 기자 skytree08@donga.com·유튜브 캡처
5일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역 승강장. 천장에 설치된 모니터에서 게임과 여행상품 광고가 나오고 있었다. 스크린도어(PSD)에는 병원 등 각종 광고판이 부착돼 있었다. 승강장과 대합실 곳곳에 자리한 높이 2m의 디지털보드에서도 동영상 광고가 쉴 새 없이 이어졌다.

서울 지하철(1∼9호선)을 이용하는 승객은 하루 평균 800만 명. 지하철 역사도 300곳이 넘는다. 서울의 버스 이용객은 갈수록 줄어드는 반면에 지하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 덕분에 전체 대중교통 중에서 지하철은 광고 등 각종 정보 전달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무임 수송 증가와 원가보다 낮은 운임 등으로 누적된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광고가 늘어나면서 정작 승객들은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불편해하고 있다.

○ 도착정보 놓치기 일쑤

지하철에 탑승한 뒤에도 광고에서 시선을 피하기가 쉽지 않다. 승객들이 노선도 등을 보기 위해 주로 쳐다보는 각 출입문 상단 바로 옆에는 가로 40cm, 세로 24cm 크기의 작은 간판이 자리하고 있다. 천장에 설치된 객실안내표시기에는 도착역 정보와 동영상 광고가 함께 나오고 있었다. 액정표시장치(LCD) 모니터 4개로 이뤄졌다. 하지만 승객에게 운행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겠다는 취지와 달리 광고방송의 비중이 더 컸다. 화면을 채우는 건 동영상 광고이고 도착역과 열리는 문의 방향, 환승 노선을 소개하는 운행정보는 하단의 한 줄 자막으로만 나왔다.

여러 노선이 겹치는 환승역의 경우 정보 전달이 더욱 쉽지 않다. 4개 노선이 만나는 왕십리역의 경우 ‘이번 역은 왕십리(성동구청) 내리실문은 오른쪽. 방화, 상일동, 마천 방면은 5호선 환승. 문산, 용산, 용문 방면은 경의·중앙선 환승. 수원, 수서 방면은 분당선으로 환승’이라는 긴 문구가 자막으로 표시된다. 한 번 읽는 데 30초가량 걸렸다. 물론 방송이 함께 나오지만 지하철을 가끔 이용하거나 노인 승객의 경우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았다. 회사원 김진 씨(27·여)는 “한 번 정보가 지나가면 다시 확인이 쉽지 않아 처음 가보는 곳에서는 당황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객실안내표시기는 코레일과 인천교통공사 등에서도 사용 중이다.

○ 공공성 확보 필요

지하철 내 광고판 운영은 대부분 민간업체가 맡고 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바른정당 홍철호 의원에 따르면 객실안내표시기의 경우 안내 문구 하나를 바꾸는 것도 민간업체에 요청해야 한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실시간으로 안내 메시지를 내보내는 기능도 2015년 서울 지하철 2호선에 반영됐을 뿐이다. 지난해 구의역 사망 사고 등을 계기로 서울시는 PSD 광고판 3000여 개를 철거했지만 민간업체의 광고판은 잔여 계약 기간인 2020년에야 철거가 가능하다.

김경균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자인과 교수는 “우리보다 수십 년 먼저 지하철 광고사업을 시작한 일본은 전문가들이 참여해 긴급 상황 등 실시간 운행정보를 보기 쉽게 만들어 내보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홍 의원은 “사회기반시설에 민간 투자가 이뤄져도 현행 민간투자법은 해당 시설의 공공성이 유지돼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며 “국민 안전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광고매체 운영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형석 기자 skytree08@donga.com
#지하철#광고#적자#공익#운행정보#공공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