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광주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꿈 이루어질까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20일경 발표… 친환경車 단지 조성 38만대 추가생산
광주형 일자리 창출 전환점 될듯

광주지역 각계에서 뜻을 모아 추진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창출 사업의 핵심인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 조성이 전환점을 맞고 있다.

광주 자동차산업밸리 추진위원회와 광주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광주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20일경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11일 밝혔다.

정부는 사업비 500억 원 이상 규모의 신규 사업은 예산 낭비 등을 막기 위해 사전에 사업 진행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할 경우 국회 상임위원회에 상정돼 있는 광주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 조성사업 설계비용 10억 원을 포함해 최소 1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해당 사업이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업임을 감안해 국회에 관련 예산 353억 원의 확보를 요청한 상황이다.

광주지역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연간 자동차 62만 대를 생산할 능력이 있다.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 조성 사업은 현재 광주 광산구와 전남 함평군에 건설되는 빛그린 산업단지 406만 m²에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자동차 단지를 조성해 38만 대를 추가로 생산하는 사업이다.

광주시가 예비타당성 조사에 제출한 단지 조성계획은 사업비 3979억 원을 투입해 빛그린 산단을 만들고 연구센터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골자다. 또 연구개발 관련 투자 예산 등도 포함돼 있다. 광주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위해 원래 계획했던 사업비 8347억 원에 비해 사업 규모를 줄였다. 광주지역 정관계,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23명은 지난해 11월 자동차산업밸리 추진위원회를 만들기도 했다.

광주시는 또 노동개혁이라고 일컫는 하르츠 개혁(아우토 5000)을 모델로 하는 광주형 일자리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완성차와 협력업체 직원 간의 임금 격차를 줄인 중간임금을 받는 것이다.

광주형 일자리 근로자는 중간임금을 받는 대신에 노사협의회 강화, 노동시간 단축, 고용 안정 등 책임과 권한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에 처음 적용될 예정이다.

지역 노동계도 광주형 일자리 창출사업을 지지하는 분위기다. 지난달 실시된 기아차 광주공장 노조 선거에서 광주형 일자리 창출사업을 지지하는 후보가 노조위원장에 당선됐다. 노동계도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한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사업 통과의 필요성을 전하는 데 안간힘을 썼다. 윤 시장은 최근 예산 확정 시기라 외부 접촉을 기피하는 경제부처 주요 인사들을 만나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 조성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윤 시장은 “시민사회단체 회원으로 활동할 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지만 1997년 당시 기아차가 부도가 나자 광주지역 경제가 말이 아니었다”며 “광주 청년들이 고향을 떠나지 않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이 최대 과제”라고 말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