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신제품 테스트 무료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LG유플러스 인증센터 개방

16일 대전 유성구 가정동 LG유플러스 기술연구소 내 사물인터넷(IoT)인증센터에서 직원들이 시험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IoT 제품을 개발하는 중소·벤처기업에 이 센터를 무료로 개방키로 했다. LG유플러스 제공
16일 대전 유성구 가정동 LG유플러스 기술연구소 내 사물인터넷(IoT)인증센터에서 직원들이 시험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IoT 제품을 개발하는 중소·벤처기업에 이 센터를 무료로 개방키로 했다. LG유플러스 제공
16일 문을 연 대전 LG유플러스 기술연구소 내 사물인터넷(IoT)인증센터에 들어선 순간 아파트 철제문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건물 안에 또 다른 아파트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이곳에서는 이미 가스 누출을 점검하는 가스록, 현관문의 열림을 감지하는 도어록 등 가정에서 사용되는 각종 IoT 제품의 검증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대전 유성구 과학로 LG유플러스 기술연구소에서 IoT인증센터 개소식을 열고 IoT 제품을 개발하는 중소·벤처기업들이 이곳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기업들은 고가 실험장비가 있는 테스트센터를 별도로 갖추고 있지만 자금력이 열악한 기업들은 테스트센터 구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중소·벤처기업들은 대부분 ‘간이 테스트’에 의존해 왔고 이것이 제품 불량이나 오작동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496m²(약 150평) 규모의 IoT인증센터에 약 20억 원을 들여 IoT 제품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전파 차폐 시험실, 음성인식 시험실 등을 마련했다. 또 모든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IoT 제품은 근거리 무선통신이 핵심이기 때문에 와이파이, 블루투스, 지웨이브, 지그비 등 다양한 무선 프로토콜별로 연동시험을 할 수 있도록 별도 시험실을 구축했다.

IoT 제품이 대부분 집 안에서 사용된다는 점을 고려해 센터 내에 100m²(약 30평) 규모의 아파트를 실제와 똑같이 구축해 놨다. 전파 간섭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콘크리트벽 두께도 실제 아파트와 같은 규격으로 만들었다. 중소·벤처기업들은 이 ‘아파트 시험실’에서 홈 IoT 제품에 대한 다양한 시험을 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센터를 통해 상용화 시험이 완료된 IoT 기술에 대해서는 ‘인증마크’를 부여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인증마크를 획득한 기술에 대해서는 별도 절차 없이 즉시 상품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가 IoT인증센터를 무료로 개방한 것은 LG유플러스가 운영하는 홈 IoT 플랫폼에 더 많은 우군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모든 사물이 연결되는 IoT 제품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회사가 기술과 제품을 다 개발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LG유플러스는 2020년까지 500개 이상의 국내 중소기업이 이 센터를 활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선태 LG유플러스 부사장은 “IoT인증센터는 중소·벤처기업에 모든 시험환경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서비스”라며 “현재는 홈 IoT 사업에 집중하고 있지만 앞으로 공공, 산업 분야로 계속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험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센터 공식 홈페이지(iotcert.uplus.co.kr)에 로그인한 후 이용 신청을 하면 된다.

대전=김기용 기자 kky@donga.com
#사물인터넷#lg유플러스#lgu+#iot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