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감동시킨 골프장’ 직접 평가하세요

  • 스포츠동아
  • 입력 2015년 9월 25일 05시 45분


■ ‘소비자만족 10대 골프장’ XGOLF 소비자 선정위원 모집

1차 10월4일까지 골프장 이용후기 평가
2차 10월5∼18일 회차별 2명씩 라운드


국내 골프장은 생존경쟁 시대에 돌입했다. 과거처럼 비싸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만을 고수한다면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특히 소셜미디어 시대에서 소비자들은 ‘보고 느끼고 체험한 것’들을 공유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경쟁시대에선 이런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 스포츠동아와 동아일보, 골프 부킹서비스업체 XGOLF(www.xgolf.com)는 국내의 골프장을 대상으로 가장 합리적인 운영과 최상의 서비스로 골퍼들을 감동시킨 골프장을 찾기 위해 ‘소비자만족 10대 골프장’을 선정한다. 첫 단계로 XGOLF에서 소비자 선정위원을 모집한다.

● 소비자를 감동시킨 대한민국 BEST 골프장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되는 ‘2015-2016 소비자만족 10대 골프장’은 국내에선 유일하게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해 선정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또 일반 아마추어 골퍼들이 자주 이용할 수 없었던 고가의 회원제나 일부 대중제 골프장이 아닌 이용률이 높고 골퍼들에게 문호를 활짝 개방한 골프장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고 있다. 지난해에는 금강, 롯데스카이힐 성주, 베어즈베스트청라, 설악썬밸리, 서원힐스, 승주, 신라, 파인크리크, 파크밸리, 푸른솔포천 골프장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골프장들은 선정 효과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직접 뽑았다는 점에서 골프장 운영과 서비스 향상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소비자만족 10대 골프장으로 선정된 서원힐스 골프장은 “골프장에 내장하는 고객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내장 고객 중 이용후기를 보고 오셨다는 분들이 많아졌다. 올해에도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골프장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 중이다”라고 밝혔다.


● 소비자선정위원 모집 및 평가 과정은?

선정방식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1차와 2차, 그리고 최종 3차의 과정을 거친다. 1차는 XGOLF(www.xgolf.com) 홈페이지 내 68만 명의 회원들이 작성한 14만여 건의 골프장 이용후기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소비자들이 직접 이용했던 골프장에 대해 평가하고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골프장 별 평가 점수는 모두 공개로 진행된다. 2차 평가는 1차 평가에서 후보로 선정된 골프장을 대상으로 소비자 선정위원과 전문위원(프로골퍼, 골프장 전·현직 CEO, 골프용품업체 CEO 및 기타 골프관계자 등)이 실사에 나선다.

XGOLF는 ‘소비자만족 10대 골프장’ 선정에 참여할 소비자선정위원을 모집한다. 1차는 21일부터 시작해 10월4일까지, 2차는 10월5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하며 회차별 2명씩 선정한다. 소비자 선정위원은 평가자문위원과 함께 후보 골프장을 직접 방문하고 라운드를 실시하면서 2차 평가를 진행한다. 코스(난이도·레이아웃·페어웨이 및 그린의 잔디 관리), 서비스(캐디·식음료·주차 등), 편의시설(식당·라커룸·기타 시설) 등을 세분화해 부문별로 평가한다. 최종 3차 평가에선 1·2차 평가 점수를 토대로 최종 후보군을 선정한 뒤 전문위원들의 평가점수를 더해 12월 중 소비자 만족 10대 골프장을 선정·발표한다.

주영로 기자 na187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