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충청으로 떠나다]전세계 경영대학 5%에 불과한 AACSB 인증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우송대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의 전경. 우송대 제공
우송대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의 전경. 우송대 제공

대전에 있는 우송대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지난해 전 세계 경영대학의 5%에 불과한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을 획득했다. 이러한 성과는 설립 6년 만으로 세계 최단기록이다. 국내 지방사립대로는 처음이다. 이로써 우송대는 세계화 교육의 선도 모델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이 같은 바탕에는 GPS전략(Globalization: 세계화, Partnership: 파트너십, Specialization: 특성화)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노력과 국내 최초로 1년 4학기제 도입 등이 주효했다.

1954년 설립된 학교법인 우송학원은 ‘특성화 60년, 글로벌 100년’이라는 슬로건 아래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의 성공 모델을 조리, 호텔, 철도, 의료서비스경영, 비즈니스, 미디어영상 등의 특성화 분야로 확장시켰다. 우수한 외국인 교수진과 100% 영어강의를 통해 언어능력과 전공실력을 겸비한 전공 분야 해외 취업이 가능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2011년 교육부로부터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 사업’에, 2010∼2013년 4년 연속 ‘교육역량강화 지원사업’에 선정됐고, 2013년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인증대학’ 및 한국대학평가원 특성화평가에서는 ‘아시아권 전문리더 양성 교육 프로그램 특화 대학’으로 각각 인증 받았다. 2014년에는 대학특성화사업단(CK-1) 3개 사업단(아시아전문 경영인력 양성 사업단, 글로벌 철도 전문인력 양성 사업단, 글로컬 유아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단)에 선정돼 5년간 114억5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또 2013, 2014년 2년 연속으로 동아일보 대학평가에서 최우수 10대 대학에 선정돼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등 수도권의 유명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올해에는 2년 연속 ‘2015 대한민국 경영대상’ 인재육성 부문 수상과 3년 연속 ‘대한민국 미래창조 경영대상’ 창조인재경영 부문에서 수상하는 등 정부 및 외부평가기관으로부터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이 대학 소속의 박정원 씨(25·국제경영대학)는 5월 2+2 복수 학위 프로그램으로 미국 조지아텍 학위를 취득한 뒤 바로 미국의 유명 회계법인인 베넷 트레셔에 취업하기도 했다.

박 씨는 “솔브릿지의 특별한 교육환경, 조지아텍과의 2+2 복수학위 프로그램 덕분에 유학을 따로 준비하지 않고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다양한 글로벌 경험과 도전을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꿈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 전문인력 양성해 취업률서 높은 성과 ▼

우송대 글로벌 한식조리학과는 영어 수업과 집중적인 실습으로 한식의 세계화를 꾀하고 있다. 우송대 제공
우송대 글로벌 한식조리학과는 영어 수업과 집중적인 실습으로 한식의 세계화를 꾀하고 있다. 우송대 제공


우송대의 단과대학은 대부분 특성화돼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취업률에서도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보건복지대학=첨단실습실 Sol-Hospital 및 대형 종합병원과 협력해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2012년 첫 졸업생을 시작으로 3년 연속 졸업생 전원이 ‘간호사국가고시’에 합격했다.

▽철도물류대학=2009년 국내 4년제 대학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운전면허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았고, 2010년에는 도시철도관제사 교육훈련기관으로 지정됐다. 2013년에는 철도특성화대학원으로, 2015년에는 철도특성화대학으로 선정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공동으로 녹색철도대학원을 운영하며,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는 철도기관사 양성을 목표로 첨단실습장비와 폭넓은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호텔외식조리대학=CJ푸드빌㈜과 공동으로 CJ국내반과 CJ중국반을 운영해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국내 및 중국 현지 CJ푸드빌㈜ 외식업체에 정직원으로 입사한다. 외식조리학부는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 10개국 출신의 외국인 셰프 외 특급호텔 총주방장, 수석제과장 출신 등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특급호텔 주방 수준의 실습실을 자랑한다.

▽디지털미디어대학=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 특성화된 실무형 교육프로그램, 체계적인 교내 공모전 및 경진대회 개최를 통해 학생들의 전공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6월에는 제7회 대전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에서 건축디자인학과 재학생들이 대상과 은상을 수상했으며 미디어디자인학부 학생들은 5월, 전 세계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참가하는 국제공모전인 2015 Creativity International Midia & Interactive Design Award에서 은메달 2개, 동메달 1개를 획득했다.

▽소아시아서비스융합대학=신입생 희망자 전원을 베이징외대에 1년간 유학 파견하고, 해외 자매 대학들과 다양한 2+2, 3+1 복수학위 프로그램과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