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창조경제밸리’ 2017년 8월부터 본격 운영…벤처 600곳 입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17일 16시 50분


코멘트
막 걸음마를 뗀 신생 벤처기업부터 성장단계에 진입한 선도 벤처기업까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는 ‘판교 창조경제밸리’가 2017년 8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당초 일정을 앞당겨 올해 말 공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제12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판교 창조경제밸리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3월에 경기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 북쪽에 한국도로공사 이전 터,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터 등을 활용해 약 43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한 바 있다. 마스터플랜은 이 첨단산단의 구체적인 조성방안을 담은 것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판교 창조결제밸리를 통해 정부는 벤처기업들에게 창업, 성장, 글로벌 교류 및 산학협력 공간을 제공해 기업들이 긴밀하게 상호 연결된 미래형 도시에 입주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자가 땅을 싼값에 분양받아 제각각 건물을 짓다 보니 입주기업 간 시너지를 내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온 기존의 판교 테크노밸리와 차별화하겠다는 얘기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판교 창조경제밸리에 입주하는 창업기업 300곳과 성장단계 기업 300곳은 정부로부터 성장 단계별 지원을 받게 된다.

판교 창조경제밸리는 기업의 성장단계에 맞춰 6개 공간으로 조성된다. 우선 옛 도공 터 동쪽 2만 ㎡에 지어지는 ‘창조공간’에는 창업한 지 3년 이하인 기업이 입주한다. 정부는 이들 기업이 개발한 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창업존에는 200여 개 창업기업이 최대 3년간 시세 대비 20%의 임대료만 내면 입주할 수 있다. 이들 기업에는 중소기업청이 원스톱 창업지원서비스와 투자자금 등도 지원한다.

도공 터 서쪽 3만 ㎡에 조성되는 ‘성장공간’에는 창업한 지 3, 4년이 지나 성장단계에 있는 기업을 위해 지식산업센터 4개 동을 짓는다. 2017년 10월경 300여 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고 임대료는 시세의 70¤80% 수준으로 책정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이곳에 벤처·신기술·신제품 인증기관과 투자유치 지원시설도 입주시킬 계획이다.

그린벨트 해제 터 동쪽 6만 ㎡에는 ‘벤처 캠퍼스’를 조성해 70%는 선도 벤처기업 업무공간으로, 30%는 약 100개의 창업기업 육성공간으로 활용한다. 서쪽 8만 ㎡에는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나 연구소를 유치해 ‘혁신기업공간’으로 운영한다.

또 도공 터 중심부 3만㎡에는 민간공모를 거쳐 연면적 7만7000㎡ 규모의 마이스(MICE·회의 관광 컨벤션 전시회)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로공사 터 남쪽 1만㎡ 에는 ‘글로벌 비즈 센터’를 만들어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는다.

고형권 미래창조과학부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장은 “판교 창조경제밸리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 아이디어만 가지고 들어와 성장한 뒤 다른 스타트업에게 넘겨주고 나가는 방식으로 운영될 것”이라며 “누구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분양보다는 임대 위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