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메르스 막고 지역경제 살리자” 민관 발벗고 나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시 임시반상회 열고 총력 대응… 격리자 가구엔 긴급 생계지원금
경찰청 신속대응팀 편성 업무지원… 부산銀, 중기 긴급 금융지원 나서

윤한홍 경남도 행정부지사(오른쪽에서 네 번째)와 경남도 간부공무원 등이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상남시장을 찾아 메르스 극복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경남도 제공
윤한홍 경남도 행정부지사(오른쪽에서 네 번째)와 경남도 간부공무원 등이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상남시장을 찾아 메르스 극복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경남도 제공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로 인한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어려운 처지에 놓인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부산과 경남의 민관이 나섰다.

부산시는 16일 메르스 대응을 위한 임시반상회를 열었다. 반상회에선 통·반장을 통해 부산의 2호 확진환자(143번) 이동경로와 감염예방 시민행동요령을 적은 자료가 배포됐다. 이상증세가 발생하면 곧바로 메르스 핫라인(국번 없이 109, 부산 051-888-3333)이나 구군 보건소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날 확진환자 발생지역인 수영구 보건소와 좋은강안병원을 잇달아 방문해 관리체계와 병실 운영상태 등을 점검했다. 이어 전통시장인 팔도시장에서 상인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경제현장을 챙겼다.

이에 앞서 부산시는 14일 메르스종합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했다. 서 시장이 대책본부장을 맡고 경찰 소방 교육청 합동 10개 반 50명으로 구성된 본부는 반별로 행정 및 병원 지원, 접촉자 관리 등 담당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15∼26일, 22일∼7월 3일에 실시하기로 한 본청 기획행정관실과 사상구 정기 종합감사를 무기한 연기했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도 15일 수영구 망미·민안초등학교 돌봄교실과 광안초등학교 방역현장을 방문해 메르스 예방활동을 점검했다. 부산지방경찰청도 좋은강안병원 주변에 기동병력을 배치해 출입통제를 지원하고 있다. 또 신속수사대응팀을 편성해 역학조사 거부행위자 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는 홍준표 지사가 메르스대책본부장을 맡아 “병원 밖 감염이나 공기감염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며 불안심리 차단에 나섰다. 공무원들에게는 월 1회 휴가 사용을 의무화하라고 지시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18개 시군의 구내식당 휴무를 월 2일에서 4일로 확대한다. 간부공무원은 전통시장을 이용하도록 당부했다. 또 5급 이상은 10만 원, 6급 이하는 5만 원짜리 온누리상품권도 구입하도록 했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메르스 격리 가구에 긴급 생계비를 지원한다. 대상은 메르스 환자와 접촉해 자택이나 시설, 병원에 격리된 사람 중 소득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다. 4인 기준 110만5600원이다. 인원에 따라 금액이 다르다. 부산시는 29가구 78명에게 2358만7000원, 경남도는 6가구 14명에게 450만 원을 지원했다.

부산은행은 메르스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들을 위해 16일부터 긴급 금융지원에 나섰다. 긴급 경영안정자금은 9월 말까지 업체당 최대 5억 원이다. 이 자금은 영업점장에게 1%포인트의 추가 금리 감면권을 부여해 기업의 이자 부담을 대폭 덜어준다.

올해 말까지 상환기일이 돌아오는 대출금은 최장 1년 범위에서 원금 상환 없이 전액 만기 연장해준다. 시설자금 대출 등 분할상환금도 1년간 상환을 유예해준다.

수출입 중소기업에는 수출환어음의 부도처리 유예기간을 기존 60일에서 90일까지 연장하고 외환수수료도 우대한다.

경남도는 기업애로 기동해결단을 투입하고 경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소상공인 긴급운영자금 300억 원을 조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중동지역을 제외한 시장개척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조용휘 silent@donga.com·강정훈 기자
#메르스#지역경제#민관#긴급 금융지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