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하루 180건서 7건으로 뚝… 발길 돌리는 환자 속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메르스 어디까지]
삼성병원 부분폐쇄 첫날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응급실 앞.

24일까지 부분 폐쇄되는 병원의 출입을 통제하고 혼란을 막기 위해 높이 4m, 길이 30여 m의 가림막이 설치됐다.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로 인해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든 삼성서울병원은 이 가림막 때문에 더 을씨년스러운 모습으로 변했다.

○ 중환자들은 옮길 수도 없는 상황

15일부터 부분 폐쇄에 들어간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이 환자는 물론이고 방문객 급감으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병원 로비 앞에 줄지어 서 있는 빈 휠체어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15일부터 부분 폐쇄에 들어간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이 환자는 물론이고 방문객 급감으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병원 로비 앞에 줄지어 서 있는 빈 휠체어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삼성서울병원은 현재 최소한의 진료만 이루어지는 상황. 평소 180여 건이던 수술은 이날 7건만 시행됐다. 입원 환자는 평소 1800여 명에서 801명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외래 신규 환자나 입원 환자는 받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지만, 치료가 급한 암 환자 등 633명이 이날 외래진료를 받았다.

이날 오전 병원 본관 정문 앞에는 출입 허가를 받으려는 내원객 5명이 줄을 서 있었다. 문병객은 안전요원이 각 병동에 전화를 걸어 환자 이름을 확인하고 검정 글씨로 쓴 ‘방문’ 스티커를 오른팔에 부착한 뒤 입장할 수 있었다.

폐쇄 사실을 통지받지 못한 예약 환자들은 발길을 돌렸다. 1주일 전 이비인후과 진료를 예약한 A 씨(48)는 “병원으로부터 부분 폐쇄에 대한 사전 안내를 받지 못했다. 병원 현관에서 집에 돌아가라는 통보를 받으니 황당하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치료가 시급한 암 환자들은 메르스 여파에도 병원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1층 로비에서 만난 암 환자의 아내 B 씨(58)는 “남편이 지난해 울산에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았지만 병이 재발한 상태”라며 “삼성서울병원밖에 희망이 없다. 메르스가 무섭지만 남편에게는 다른 선택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이 병원에 입원 중인 중증환자는 암 환자 247명, 심혈관질환자 40명, 심장 등 이식 환자 17명, 중환자실 환자 102명 등 총 406명이다. 이 중 일부 환자는 다른 병원으로 옮길 준비를 하고 있었다. 암 환자인 C 씨는 “지난달 14일 삼성서울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며 “수술과 항암치료는 한 병원에서 받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찝찝한 기분이 들어 오늘부터 국립암센터로 옮기려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중증환자는 전원(轉院)을 거부하거나 포기하고 있다. 암 말기인 아버지를 둔 D 씨는 “말기 암 환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환자들이 병원을 옮기거나 퇴원해 지금은 다인실에 아버지 혼자 계시다”며 “수술이 불가능한 말기 암 환자들은 다른 병원에서 받아주지 않아 갈 수도 없는 상태”라고 한숨을 쉬었다. D 씨는 집 근처인 서울의 한 병원에 전원을 문의했지만 “다른 병원 환자들은 받기가 곤란하다”는 답을 받았다.

의료진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 이송요원과 의사가 추가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아 감염에 대한 우려가 크다. 이 병원 한 의사는 “‘메르스가 보건복지부나 전문가들의 말과 달리 심각한 것 아니냐’는 반응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동료 의사였던 35번 환자가 차도가 없는 점도 사기를 떨어뜨리는 상황”이라고 걱정했다. 병원 의료진은 이날 현재 의사 75명, 간호사 216명이 격리된 상태다.

평소 빈소를 구하기 어려웠던 장례식장도 한산했다. 지상 1층과 지하 1, 2층에 걸쳐 20개 빈소 중 이날 이용 중인 빈소는 1곳뿐이었다.

○ 다른 병원 응급실 문 닫아

삼성서울병원에서 메르스 추가 확산이 우려되면서 이 병원을 다녀간 환자가 방문한 다른 병원도 잇달아 응급실을 폐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응급 환자들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의료 공백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서울시 보라매병원은 14일 오후 7시부터 16일 오전까지 응급실을 임시로 폐쇄했다. 메르스 환자가 1시간 반가량 응급실에 머문 사실이 뒤늦게 확인돼서다. 병원 측은 의사 4명, 간호사 1명, 원무수납 직원 2명, 보안요원 2명, 약사 2명, 미화원 1명 등 밀접 접촉자 12명을 자가 격리했다. 보라매병원은 평소 저소득층이 많이 찾는 병원이다.

암 치료에 특화된 원자력병원도 이날 오후 2시 50분경 응급실을 잠시 폐쇄했다. 이날 오후 2시 40분경에 삼성서울병원을 4, 5일 방문했다는 환자 한 명이 찾아왔기 때문이다. 환자는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원자력병원은 응급실을 폐쇄한 뒤 방역 작업을 하고 16일 오전 8시 다시 문을 열기로 했다.

메르스 환자가 발생하거나 거쳐 간 건국대병원과 강동경희대병원도 응급실의 파행 운영이 이어지고 있다. 건국대병원은 6일부터 긴급한 환자만 선별해서 진료하고 있다. 건국대병원에서는 의료진 400명 중 55명이 격리돼 진료에 차질을 빚고 있다. 강동경희대병원은 중환자만 선별해 오전 8시∼오후 5시 응급실을 운영한다.

한편 정부는 15일 삼성서울병원에 ‘방역관리 점검·조사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국무총리실 안전환경정책관(국장급)을 단장으로 한 점검·조사단은 민간 전문가 10명, 복지부 방역관 등 6명, 역학조사관 4명 등 총 24명으로 구성됐다. 대응팀은 137번, 138번 등 통제망을 벗어났다가 뒤늦게 발견된 확진환자와 접촉한 약 4075명을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민병선 bluedot@donga.com·이샘물·천호성 기자
#수술#환자#메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