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포교 통해 ‘젊은 불교’ 꿈꿔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날 출가해 함께 비구니계 받은 친자매 한산-무여 스님

스님들에게 출가 사연을 묻는 것은 ‘금기’(禁忌)에 가깝다.

더러 알려진 경우도 있지만 이미 먹물 옷을 입은 이들에게 새삼 “왜 출가했냐”고 묻는 것은 우문이자 예의에 어긋날 수도 있다.

그럼에도 이번엔 어쩔 수 없이 묻고 말았다. 1개월 전 두 스님이 찾아왔다. 약속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불쑥 찾아온 비구니 스님들을 물리치기는 어려웠다. 이들은 ‘오직 즐거움뿐’이라는 마음수행 컬러링북을 알리고 싶어 찾아왔다고 했다.

자매 스님의 캐릭터를 살린 그림. 무여 스님 제공
자매 스님의 캐릭터를 살린 그림. 무여 스님 제공
두 스님이 출판사를 차리고 책을 출간한 이유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데 뜻밖에도 이들은 세속에서는 자매였다. 다음 달 함께 비구니계를 받는다는 말을 듣고서 1개월 뒤 다시 만나기로 했다.

한산(35)과 무여 스님(34).

2008년 도경 스님을 은사로 함께 출가했고 15일 경북 김천 직지사에서 나란히 비구니계를 받았다. 세속의 자매가 같이 출가하고 같은 날 비구니계를 받다니, 드물고도 기막힌 인연이다. 20일 경기 고양시의 ‘행복한 절’에서 이들을 다시 만났다.

○ 출가(出家)

대구에서 태어난 두 스님은 출가 전 출판사에서 각각 기획·편집자와 북 디자이너로 근무했다. 2007년 출가 전의 한산 스님이 템플스테이에 참여한 것이 새로운 길의 출발점이 됐다. 동생 무여 스님도 언니의 변화를 지켜보며 출가를 결심했다.

뭔가 심심하다. 출가 결심이 이렇게 쉬울까. 그 사연을 다시 물었다. “28세 때 큰 변화가 있을 줄 알았는데 아무런 변화도 없었죠. 그런데 템플스테이에서 스님과 대화하고, 절에 머무는데 너무 편안하고 행복했어요. 도저히 회사를 갈 수 없어 ‘그만둔다’고 했죠. 1년 뒤 출가했고요.”(한산 스님) “처음에는 언니가 이상한 데 빠진 것 아닌가 걱정했는데 행복해하는 모습에 깜짝 놀랐죠. 저도 스님들을 만나 서서히 끌리던 참인데 ‘같이 출가할래?’ 하기에 며칠 뒤 ‘그러자’고 했죠. 동생 노릇 그만하려고 같이 출가한 거죠.(웃음)”

불심이 강한 불교 집안이지만 세 자매 중 맏딸을 뺀 두 딸의 출가 선언에 집안은 발칵 뒤집혔다. 어머니는 “너희가 아직 인생을 몰라서 그러니, 결혼하고 애라도 낳아보고 출가하라”며 설득했지만 이들의 마음을 바꾸지는 못했다.

○ 업(業)

출가 뒤 7년. 이들은 그동안 중앙승가대를 다니고 함께 포교 활동을 펼치면서 불가에서 사형제의 인연을 쌓아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층버스’라는 출판사를 등록했고 최근 원빈 스님의 ‘불교인문학 극락추천서’를 출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은 속세의 업인 출판 일을 다시 하게 될 줄은 몰랐다고 했다.

“대승불교의 대승(大乘)은 ‘큰 탈것’이라는 의미가 있어요. 탈것 중 가장 큰 것을 고르다 보니 이층버스가 됐죠. 주변에 필요한 분들에게 책 보시도 할 수 있어 좋습니다.”(한산 스님) “정말 뜻밖이죠. 하지만 불교적 관점에서 책을 만들 수 있어 과거 직장생활 할 때와 달리 편안하고 즐거워요.”(무여 스님)

이들이 꿈꾸는 것은 ‘젊은 불교’다. “불교가 젊은 사람들에게서 멀어지는 것 같아 안타까워요. 출판과 포교 활동을 통해 불교가 새로워지는 데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김갑식 기자 dunanworld@donga.com
#스님#출가 사연#금기#한산#무여#행복한 절#이층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