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기지 않는 튀김… 무알코올 맥주… 상식 깬 ‘반전식품’ 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소비자의 상식을 뒤엎는 식품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왼쪽부터 하이트진로의 ‘하이트제로’(무알코올 맥주), 대상 청정원의 ‘쿠킨 렌지로 튀기자’(튀기지 않는 튀김), GS25의 ‘아이스 군고구마’(차가운 군고구마). 각 기업 제공
소비자의 상식을 뒤엎는 식품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왼쪽부터 하이트진로의 ‘하이트제로’(무알코올 맥주), 대상 청정원의 ‘쿠킨 렌지로 튀기자’(튀기지 않는 튀김), GS25의 ‘아이스 군고구마’(차가운 군고구마). 각 기업 제공
최근 식품 업계에서 기존의 상식을 뒤집는 ‘반전(反轉) 식품’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이런 식품들이 등장하는 배경에는 강한 특색이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어 저(低)성장 국면을 타개하려는 식품 업체들의 전략이 있다.

대상 청정원이 이달 초 내놓은 ‘쿠킨 렌지로 튀기자’는 튀기지 않는 튀김 제품이다. 별도의 해동 과정 없이 제품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40초∼2분간 데우는 것만으로도 맛있는 튀김 요리로 완성된다. 치킨너겟과 순살치킨, 미니등심돈까스 등 3종류가 있다.

이 제품은 제품 기획자가 집에서 튀김 요리를 하면서 작은 화상을 입은 게 제품 개발의 계기가 됐다. ‘안전한 튀김 요리는 없을까’라고 고민했던 그는 동료 연구원들과 함께 전자레인지로 튀김 효과를 내는 것과 동시에 튀김옷이 눅눅해지는 것도 최소화하는 기술(특수 튀김옷 믹스)을 개발해 특허로 등록했다.

GS25의 자체 상표(PB) 제품인 ‘아이스 군고구마’는 겨울철 별미인 군고구마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따뜻한 음식이어야 한다는 상식을 깼다. 이 제품은 이름 그대로 아이스크림처럼 차갑게 즐기는 군고구마다. 맥반석 위에서 구운 전북 고창산 고구마를 영하 40도에서 급속 냉각해 만들었다. 차가운 느낌을 주면서도 군고구마 특유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렸다는 것이 GS25의 설명이다. 제품을 실온에서 녹이거나 전자레인지로 20초 해동하면 시원한 고구마 아이스크림으로 변신한다. 전자레인지로 3분간 가열하면 따뜻한 군고구마로도 즐길 수 있다.

롯데리아의 ‘라면 버거’는 햄버거의 빵 대신 라면 면발(삶은 후 그릴에 구움)을 사용한다. 이 제품은 또 라면 특유의 맵고 얼큰한 맛을 내기 위해 할라피뇨(매운 맛이 강한 멕시코 고추) 소스를 얹고 닭가슴살 패티를 넣었다.

‘술이 아닌 맥주’도 있다. 무알코올 맥주인 하이트진로의 ‘하이트제로’가 대표적이다. 기존의 맥주는 발효 과정에서 알코올이 생성되는데 하이트제로는 제조 공정에서 발효를 빼 알코올이 생성되지 않도록 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유럽산 아로마 호프를 사용해 맥주 본연의 맛과 향을 유지했다”며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으면서도 술자리는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고 말했다.

김유영 기자 abc@donga.com
#반전식품#맥주#튀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