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나를 찾아서]중국 황산, 찬란한 절경에 삶의 고단함을 위로 받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윤J 투어2000 부사장 칼럼<14>

사람들은 가슴이 허전하다고 느낄 때나, 삶이 고단할 때 산에 오르고자 한다. 뒷동산도 좋겠지만 높고 신비한 기운 서린 명산을 오를 수 있다면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전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에 수많은 명산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황산(黃山)은 천하절경으로 ‘살아생전 꼭 가봐야 할 산’으로 중국인들은 꼽는다. 황산은 안후이성 남쪽 끝에 위치한 도시로, 북서쪽은 츠저우(池州)시, 북동쪽은 쉬안청(宣城)시, 남서쪽은 장시(江西)성, 남동쪽은 저장(浙江)성과 접해 있다. 한국인도 좋아하고 많이 찾는 황산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과 황산 4절


중국 제일의 명산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적으로 지정된 중국 4대 명산 중에 하나이다. 특히 황산은 관광과 골프를 함께할 수 있어 가족이 함께하기 가장 좋아하는 여행지로도 인기를 끈다.

중국의 4대 명산인 황산은 이미 1990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뛰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황산은 기송·괴석·운해·온천 등 4가지 절경으로 ‘황산 4절’을 이룬다.

기송은 황산의 독특한 지형과 기후로 인해 생겨난 변형된 소나무인데 해발 800m 이상 돌 틈에서 뛰어난 생명력을 가지고 자란 소나무다. 1200개에 이르는 괴석은 황산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봉우리마다 걸쳐 있는 운해는 가히 절경이다. 해발 850m에서의 온천체험은 기이한 추억이 될 것이다.

“중국에서 5악인 태산(泰山), 화산(華山), 형산(衡山), 항산(恒山), 숭산(嵩山)을 보면 다른 산을 볼 필요가 없는데, 황산을 보고 나면 5악도 필요 없다”고 명나라의 지리학자 서하객은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중국 10대 명승지 가운데 유일한 산악 명승

황산은 중국 10대 풍경 명승지 가운데 유일한 산악 명승지로 중국인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산이다.

양쯔강 이남에 위치해 있으며 총 면적은 약 9807km², 우리나라 설악산의 약 3배쯤 되는 규모이며 외형은 설악산, 금강산과 흡사하다. 그래서인지 한국 관광객들이 좋아한다.

황산이 관광지역으로 좋은 여건을 갖출 수 있었던 배경에는 1979년 중국 개혁 개방을 이끌었던 덩샤오핑이 75세의 고령에 도보로 황산에 오른 후 “대외적으로 개방해 남녀노소 누구나 이 황산에 오를 수 있도록 하라”는 지시에 따라 황산이 빠른 속도로 개발됐다.

지금은 중국 큰 도시 어디에서나 접근성이 용이하게 고속도로가 건설되었고, 3개 코스에서 케이블카를 운행해 높은 산이지만 쉽게 오를 수 있어 많은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황산의 최고봉은 연화봉(蓮化峰)으로 옥병루에서 보면 연꽃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졌으며, 해발 1860m로 한라산보다 조금 낮다. 황산의 괴석 중 대표격인 비래석(飛來石)은 광명정 서쪽, 배운정 남쪽에 위치해 있다. 높이 12m, 무게 약 600t의 거석이다.

황산 여행을 위한 TIP

중국 4대 도교명산 중 하나인 ‘재운산관광지’, 중국의 다른 천연 종유동굴이 아니라 고대에 인공적으로 파인 신비한 지하궁전 ‘화산미굴’, 물이 맑고 푸르며 아름다운 ‘태평호’, 계곡물을 따라 천연색의 연못이 많은 ‘비취곡’ 등이 있다.

또한 현대적 시설을 갖춘 휴양시설 ‘신휘천지, 취온천휴양지’, 천하 명천으로 불리는 ‘황산온천’이 있으며, 국제표준 36홀 골프장 ‘송백골프타운클럽’, 호수 빛과 산색이 잘 어우러진 ‘황산와호골프’ 등이 있다. 이외에도, 휘주의 역사와 문화, 황산의 아름다운 사계를 세계적인 무대연출의 거장 장이머우 감독이 기획한 버라이어티 현대뮤직컬극 휘주가무쇼 ‘휘운’등이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중국 8대 음식 중 하나로 신선한 천연재료로 직접 요리한 건강식 휘주 음식이 기다리고 있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국식당은 한강(사장 강희균) 1곳이며, 중국 교포들이 운영하는 식당은 4곳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