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분양 풍년, 올 가을 놓치지 말아야 할 신규 재개발 아파트는?

  • 입력 2014년 10월 14일 17시 40분


코멘트
정부의 9.1 부동산 대책의 핵심인 도심 재개발 사업 규제 완화로 주택시장의 회복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서울 재개발-재건축 분양시장도 활기를 띄고 있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최근 분양 시장의 분위기가 좋을 때 공급에 나서자는 민간 건설사들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데다, 대형건설사들의 분양이 예정돼 가을 분양 열기는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 ‘분위기 달라졌다’ 연말까지 재개발-재건축 일반분양가구 6677가구 공급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로 부동산 정책방향이 집중되면서 올 연말까지 17곳 6677가구의 재개발-재건축 일반분양가구가 쏟아질 예정이다. 올 하반기 아파트 분양 물량이 2000년대 들어 최대치를 기록하며 분양풍년을 맞이하고 있다.

부동산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서울 재개발-재건축 분양물량을 조사한 결과 올 연말까지 총 17곳에서 1만 9932가구 중 6677가구가 일반 분양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재개발은 1만 6992가구(일반분양 6272가구), 재건축은 2940가구(일반분양 405)가구가 분양된다.

▷ 개발호재 쏟아지는 서울역 일대 주목하라
이런 분위기에 신규 분양 물량이 대거 몰리면서, 예비 청약자들은 그만큼 선택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보인다. Δ단지규모 Δ교통 Δ주거 환경 등 각종 입지여건이 비슷한 수준으로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면, 국지적 개발호재가 있거나 수요가 많은 지역을 노려볼 만하다.

크게 보면 뉴타운,재개발지역,강남 일대 재건축 단지,서울역,용산 등이 있으며, 이 중 서울역 일대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개발, 서계동 지구단위계획, 서울역 고가도로의 공원화 조성 등 굵직한 개발호재로 인근 아파트 가격의 상승폭이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잇따르는 개발호재에 기대주로 부상한 서울역센트럴자이 분양 소식이 화두다. 서울시 중구 만리동 일대에 분양되는 GS건설의 서울역센트럴자이가 10월 중 분양을 앞두고 있다. 특히 중구 중심에 해당하는 만리동 인근에 서울역 북부역세권개발과 용산구 서계동 지구단위계획 등 단지를 둘러싼 다양한 개발프로젝트들이 예정돼 서울역과 용산 양쪽 지역이 이슈가 될 때마다 후광효과가 기대되는 곳이다. 여기에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역 고가도로공원 조성 계획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은 국제교류를 위한 관문으로 서울역 일대를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컨벤션, 업무시설, 호텔 및 상업시설 등 국제업무 행사수행을 위한 인프라 시설이 구축될 예정으로 서울역의 상징성과 역사성을 연계한 국제교류단지가 조성될 전망이다. 서울역 주변을 중심으로 역세권 내 소유자산을 현대화-고급화하여 고객 편익증진과 생활문화 향상을 도모하고 경영개선을 위한 지속적 성장 동력 창출한다는 취지의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사업은 지구단위계획사업으로 진행되며 서울역의 상징성, 역사성과 연계한 국제교류단지를 조성하는 복합개발 사업으로 추진된다.

▷ 서계동 지구단위계획
이와 함께 용산구 서계동 일대의 지구단위계획 사업도 빼놓을 수 없는 개발 사업이다. 서울의 현대화가 될 서계동 일대 지구단위 계획 사업은 지난 5월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발언으로 더욱 기대를 모을 전망이다.

▷ 고가도로의 공원화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파크를 롤모델로 한 서울역 고가 공중공원은 그 기대감 만으로도 상당한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연간 400만명의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는 하이라인파크 만큼의 저력을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중공원이라는 특수함, 서울 내 찾아보기 힘든 녹지공원, 도로재활용의 친환경 요소 등이 맞물려 높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규모 개발사업의 진척 여부에 따라 시차는 있겠지만 인근 아파트 가격에도 지각변동이 생길 것이라는 게 업계전문가들의 예측이다. 더구나 서울역센트럴자이는 지리적으로 서울의 중심에 위치해 선점효과를 노릴 수 있다.

서울역센트럴자이는 지하 5층~지상 25층 14개 동, 총 1341가구 중 418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서울지하철 2-5호선 충정로역과 서울지하철 1-4호선, 인천공항철도, 경의선,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서울역을 도보 10분 내외로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손기정체육공원, 롯데마트,롯데아울렛(서울역점)이 입점해 있고 롯데백화점(본점), 신세계백화점(본점), 인제대서울백병원, 남대문 시장 및 종로 등에 위치한 쇼핑문화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봉래초, 소의초, 환일중, 배문중, 환일고, 배문고, 숙명여대 등의 교육시설도 가깝다. 문의 1644-3007

온라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