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활동이 불편하세요?” 궤양성대장염의 신호일수도

  • 스포츠동아
  • 입력 2014년 6월 11일 16시 34분


코멘트
2014년도 절반이 지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 첫날 세웠던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을 것이다. 올해 마지막 날, 목표점에 도달한 자신의 뿌듯한 모습을 상상하며 힘들어도 참고 이겨내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마음을 다잡고 하루하루를 보내려고 해도,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항상 피로하고 식욕이 감퇴되는 등의 여러 이상 증상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다. 또 규칙적인 배변 신호가 아닌 갑작스러운 배변신호로 잠을 자다가 깬다면, 궤양성대장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궤양성대장염이란 대장에 궤양 또는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주로 직장에서 시작되어 점차 안쪽으로 진행된다. 병적인 변화가 모두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이 질환은 장내 존재하는 세균에 대해 우리 몸에서 과도한 면역반응이 나타나 생기는 결과물이기 때문에 자가면역질환이라고도 부른다.

이 질환은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잘못된 행동과 습관 등에 의해서 나타난다. 지나친 흡연과 과로, 잠재되어 있는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최근 들어 연령층이 낮아지고 발병률이 증가하는 궤양성대장염은 호전과 악화,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다. 궤양성대장염이 발병했을 경우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 부산 궤양성대장염치료전문 이지스한의원 최혁준원장에게 물었다.

Q. 궤양성대장염은 어떻게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A. 궤양성대장염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행하지 않으면 대장 증상 외에도 관절염과 간질환 등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신체 기관에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진단을 받고 빠른 시일 내 치료를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질환의 치료는 비슷한 증상을 가진 타 질환처럼 약물치료로 치유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장내 면역체계가 정상적이지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면역체계 정상화 치료법으로는 AIR프로그램이 있습니다.

Q. AIR프로그램으로 어떻게 치료가 가능한가요.

A. AIR프로그램은 면역체계를 되살리는 다양한 치료법을 선정해서 결합한 치료프로그램입니다. 전반적으로 한약을 통한 치료와 침, 뜸으로 이용한 치료를 행합니다. 특히 치료 초기에는 반드시 한약을 통해 몸 속 독소를 배출합니다.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을 면역탕약과 화수음양단을 복용함으로써 배출시키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진수고를 복용하여 면역체계를 빠른 속도로 정상화되도록 바탕을 잡아줍니다.
전반적인 치료과정에서는 왕뜸과 면역약침을 이용해 치료를 행합니다. 자연 상태 그대로의 약물로 이루어진 약침을 경혈자리에 주입하여 면역력을 증강시킵니다. 각종 염증반응을 완화시키고 세포 재생이 정상적으로 활동하도록 해결합니다. 왕뜸 치료 역시 항체면역기능을 증진시켜줍니다. 각종 세균으로 일어난 현상으로부터 멸균, 소멸 작용을 통해 보호합니다.

Q. 치료 중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평소 생활에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통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증상 호전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트위터 @ranbi36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