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100일 앞으로]여야 주도권 경쟁 본격화… 지역별 이슈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 24일로 6·4지방선거 D―100일을 맞는다. 광역과 기초 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이 이미 시작됐고 선거 90일 전인 다음 달 6일까지는 입후보 제한을 받는 공직자들이 사퇴해야 한다. 여야는 일제히 선거체제로 전환하고 후보 영입과 정책개발, 경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선거전에 뛰어들면서 1998년 이후 16년 만에 실질적인 3자 대결 구도로 선거가 치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전략 수립에 부심하고 있고, 새정치연합은 ‘낡은 정치 타파론’을 외치며 그 틈새를 파고들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정책선거 활성화를 위한 17개 시·도별 10대 정책 어젠다를 공개했다. 유권자가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170개 어젠다 중 40개(24%)를 차지한 ‘지역경제 활성화’였다. 》

▼ “무기력 市政 끝내야” vs “서민시장, 서민 삶 바꿔” ▼

서울 구룡마을 개발 “특혜 의혹” “비용절감” 충돌


서울시장 선거 최대 이슈는 2011년 10월 보궐선거로 당선된 민주당 소속 박원순 시장의 2년 반 서울시정에 대한 평가로 압축된다.

새누리당은 “박 시장이 2년 반 동안 한 일이 무엇이냐”고 날을 세우고 있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여당식 보여주기 시정의 시대는 끝났다”고 반박한다. 박 시장 측근들은 ‘소통하는 서울시’와 ‘시민의 삶을 바꾸는 서민시장’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박 시장을 겨냥해 최대 판자촌인 서울 ‘구룡마을’ 문제를 꺼내들었다. 당초 2011년 오세훈 시장 당시 서울시는 이곳을 공영 개발키로 했다. 하지만 박 시장이 취임 이후 토지 소유주에게 일부 땅을 본인 뜻대로 개발할 수 있는 ‘환지(換地) 방식’을 도입해 토지주에게 특혜를 줬다고 지적한다. ‘서민시장 박원순’ 이미지를 문제 삼겠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서울시당위원장인 김성태 의원은 23일 통화에서 “강서구 마곡지구 사업 부실과 노들섬 오페라하우스 사업 중단, 경인 아라뱃길 부실화 등도 집중 부각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과 서울시는 “(구룡마을은) 시의 개발 비용 절감을 위한 정책 결정으로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박 시장 측은 “현 상태에선 선거 이슈를 예측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하면서도 “과거 새누리당 소속 시장들이 보여준 대규모 토목공사 시정의 시대는 끝났다”고 단언했다.
▼ 경기 與 “토지규제 풀것” 민주 “재정파탄 심판” ▼


김문수 현 지사의 불출마 선언으로 무주공산이 된 경기도에서 도지사 선거는 여야 모두 승부를 낙관하기 어려운 상태다.

새누리당은 대기업 유치 등을 위한 ‘규제 개혁’에 승부를 걸고 있다. 당 관계자는 “경기도가 군사보호지역과 그린벨트 등 각종 규제로 대기업 진출이 어려워지면서 저성장을 보이는 만큼 집권여당으로서 규제 개혁의 청사진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김 도지사의 8년 도정(道政)은 실패”라고 규정하면서 이를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새누리당 소속인 김 지사를 비판하면서 ‘새누리당 불가론’을 펴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해 경기도 재정자립도는 60.1%로 5년 전보다 6%포인트나 떨어졌다”며 “경기도의 재정 파탄에 대한 엄정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장 선거의 경우는 아시아경기의 성공적 개최 여부와 함께 ‘재정문제’가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4년 전 민주당 소속 송영길 시장이 당선된 이후 시의 부채가 7조 원에서 13조 원으로 두 배 가까이로 늘었다고 지적한다. 반면 송 시장 측은 “실제 늘어난 부채는 3조5000억 원”이라며 “그마저도 전임자가 남긴 부채에 대한 이자 1조2000억 원, 감사원이 적발한 분식 편법 회계가 2조3000억 원”이라고 반박했다.
▼ 충북 與 “에코폴리스 확대” 민주 “선택과 집중” ▼


충북과 충남은 현재 도지사가 민주당 소속이지만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바람’이 거셌던 곳이다.

충북에선 충주를 자동차부품과 의료휴양산업단지로 육성하는 ‘에코폴리스’ 사업이 쟁점이 되고 있다. 새누리당 도지사 후보에 출사표를 낸 윤진식 의원(충주)은 민주당 소속 이시종 지사 재임 동안 사업이 대폭 축소됐다고 날을 세우고 있다. 이 지사 측은 “사업 추진을 위해 문제 지구를 제외하고 나머지 지구 개발에 집중하는 전략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충남에선 안희정 지사가 역점을 둔 3농(農) 혁신 정책을 놓고 논란이 거세다. 새누리당 도지사 후보를 노리는 홍문표 의원은 “안 지사의 ‘3농 혁신’은 단순히 정치적 입지를 넓히고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으려는 술수에 불과하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하지만 안 지사 측은 “3농 혁신을 통해 농가소득이 늘고 부채는 감소하는 등 가시적 성과가 있었다”고 일축한다.
▼ 신공항 - 진주의료원 與野 서로 “내가 해결사” ▼


영남권에서는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문제가 또다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 차원에서 동남권 신공항을 가덕도에 유치해야 한다고 불을 지피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과연 신공항을 재추진할 실천 의지가 없다는 점을 적극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인 김영춘 전 의원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신공항 이행일정 제시를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입지 선정을 두고 부산과 대구경북(TK) 간의 신경전도 고조되고 있다. 경남에선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의해 폐업된 진주의료원 재개원 여부가 선거 쟁점이다. 야권은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새누리당 내에선 홍 지사에게 도전장을 낸 박완수 전 창원시장이 “진주의료원 자리에 경남행복의료원을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홍 지사는 “다 끝난 일로 여론을 호도한다”고 반박했다.
▼ 민주 “정권 견제 힘 달라” 安신당 “집권능력 봐야” ▼


민주당이 강세인 호남은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 새정치연합이 민주당을 ‘기득권 세력’으로 몰아붙이면서 이번 지방선거의 격전지로 부상했다.

민주당은 국회 의석이 두 석에 불과한 ‘안철수 신당’으로는 박근혜 정부를 견제할 수 없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맞서 새정치연합은 민주당은 2012년 총선, 대선에서 한계를 드러낸 만큼 집권할 수 있는 정당을 키워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현재 강운태 현 광주시장을 제외한 전남북지사는 불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전북에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유치 실패, 전주-완주 통합 무산이 정책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유성엽 의원은 경선에서 맞붙을 송하진 전주시장이 전주-완주 통합을 중점 추진과제로 약속했었다는 점을 들어 “정치적 책임을 지라”고 몰아붙이고 있다. 이에 송 시장은 “재추진하겠다”고 응수하고 있다. 전남에선 영암 F1국제자동차경주대회의 실질적인 경제 효과, 다른 지역보다 낮은 재정자립도 문제가 도마에 올라 있다.
▼ 예산 삭감 vs 공약 이행 무상급식 치열한 공방 ▼


강원에선 무상급식 확대 여부를 둘러싼 정책 쟁점이 뜨겁다.

지난해 12월 강원도의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강원도와 강원도교육청이 추진하려던 고교 무상급식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전국 시도교육청 종합평가에서 강원도가 꼴찌를 한 만큼 인재 육성을 위한 예산 집행이 우선이라는 명분을 제시했다.

반면 민주당은 “무상급식 예산 삭감으로 도민을 배신한 행위를 낙선운동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엄중히 심판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무상급식 이슈를 정면으로 제기하겠다는 것이다.

안보 공방도 벌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최근 최문순 지사가 채널A 인터뷰에서 “(천안함 폭침사건에 대해) 정부가 설명해야 할 부분이 아직 많다”고 한 점을 문제삼았다. “안보 의식 부재”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강원도당은 “선거 때마다 안보를 이용해 온 새누리당이 흠집 내기에 나섰다. 안보를 흔드는 새누리당의 행태에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맞섰다.

길진균 leon@donga.com·고성호·강경석 기자
#지방선거#지역별 이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