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김연아 쇼트 소감 “오늘이 최악…점프에 확신 없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0일 09시 53분


코멘트
쇼트프로그램 연기를 마친 김연아가 카메라를 보며 웃고 있다. 김연아 사진제공=Gettyimages/멀티비츠
쇼트프로그램 연기를 마친 김연아가 카메라를 보며 웃고 있다. 김연아 사진제공=Gettyimages/멀티비츠

김연아 쇼트 소감

'피겨여왕' 김연아(24)에게도 올림픽 2연패와 은퇴 무대의 압박감은 컸다.

김연아는 20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에서 열린 2014 소치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 경기에서 '어릿광대를 보내주오'에 맞춰 연기를 펼친 끝에 기술점수(TES) 39.03점, 예술점수(PCS) 35.90점을 받아 합계 74.92점으로 1위에 올랐다.

김연아는 경기를 마친 뒤 방송 인터뷰에서 "제일 걱정한 게 첫 점프였는데, (실수없이 마치고 나서) 한 시름 놓았다고 생각했다"라면서 "첫 점프를 잘해서 다음에도 잘 풀린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연아는 "경기 직전 웜업을 하면서 긴장감이 몰려왔다. 다리가 잘 움직이지 않았다"라면서 "웜업에서 편하게 뛴 점프가 하나도 없다. 많은 생각이 지나갔다"라고 회상했다.

또 김연아는 "쇼트프로그램 한 것 중 오늘이 최악이었다. 점프에 확신이 없었는데, 실수 없이 마쳐 다행"이라면서 "연습 때 늘 클린 연기를 했기 때문에, 실전에서 못할 이유가 없다고 저 자신을 믿었다"라고 덧붙였다.

김연아의 점수는 4년 전 밴쿠버올림픽 때 역대 최고였던 78.50점을 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다소 아쉬운 점수. 이날 쇼트프로그램 74점을 넘긴 선수가 김연아 외에도 2명이나 더 있을 만큼, 4년 사이 피겨스케이팅 전체적인 평점이 오른 편이기 때문이다. 김연아는 3종 점프에서 받은 가산점이 3.67에 불과했고, 스텝 시퀀스 역시 레벨3에 그쳤다.

아사다 마오(24·일본)가 생애 최악의 연기로 16위에 그쳤고, 율리아 리프니츠카야(16·러시아)도 5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또다른 러시아의 신성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러시아)와 캐롤리나 코스트너(이탈리아)가 '인생 경기'를 펼치며 각각 74.64점, 74.12점을 받아 김연아와의 점수차가 매우 적다.

김연아는 21일 선수로서의 마지막 경기인 소치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경기를 통해 소냐 헤니-카타리나 비트에 이은 역대 3번째 올림픽 2연패에 도전한다.

김연아 쇼트 소감을 접한 누리꾼들은 "김연아 쇼트 소감, 점수 낮다고 좀더 서운해해도 되는데", "김연아 쇼트 소감, 소트니코바 점수 너무 많이 줬다", "김연아 쇼트 소감, 긴장하지 말고 금메달만 따자", "김연아 쇼트 소감, 역사상 최고 연기 펼쳐주길 기대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김연아 쇼트 소감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