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청와대에선]연일 돌직구 지시에 靑-내각 긴장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체육계 부조리-방송 독과점 철폐 등… 朴대통령, 업무보고때 지시 잇따라
관련 수석실 보고 안한 내용도 언급… 성과 미흡한 부처에 “경고” 해석도

박근혜 대통령이 부처 업무보고 자리에서 연일 새로운 지시를 속사포처럼 쏟아내면서 청와대와 내각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13일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에서 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 안현수 선수를 언급하며 “안 선수의 문제가 파벌주의, 줄 세우기, 심판 부정 등 체육계 저변에 깔려 있는 부조리와 구조적 난맥상에 의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안 선수가 이틀 후 금메달을 따면서 대한빙상경기연맹을 향한 여론의 강한 질타로 이어졌다. 문체부와 감사원도 후속 조치를 준비 중이다. ‘체육계 부조리’ 발언은 참모들의 의견이 아닌 본인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창조경제 분야 업무보고에서 “방송시장의 독과점 구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는 박 대통령의 발언도 특정 대기업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후폭풍을 낳았다. 이 발언 역시 대통령이 직접 넣었다는 후문이다.

이처럼 박 대통령이 관련 대통령수석비서관실과 사전 의견 교환 없이 핵심 의제를 공개적으로 던지면서 참모들의 긴장도는 높아지고 있다. 이 발언들은 업무보고 내용보다 더 주목을 받을 만큼 폭발력이 컸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언론의 보도 내용을 유심히 살펴보고 외부의 여론을 청취한 뒤 직접 이슈를 선별하는 것 같다”며 “본인의 소신과 국민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특유의 정무감각이 맞아떨어진 발언”이라고 말했다. 관련 부처의 성과가 미흡한 데 대한 일종의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체육계 비리는 취임 이후 ‘비정상의 정상화’의 대표 사례로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는 주제다. 지난해 7월 국무회의에서 처음으로 제기한 뒤 수차례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사격 국가대표 선수 출신의 박종길 전 문체부 제2차관이 물러난 뒤 인사위원회는 후임 인사로 언론계 출신을 후보로 추천했으나 박 대통령이 체육계 인사(김종 차관)를 선택한 것도 체육계 비리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문체부가 체육단체 특별감사 결과 및 대책을 발표했지만 더 강도 높은 대책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새해 들어 “진도개 정신이 필요하다” “사자나 호랑이가 작은 토끼 한 마리를 잡는 데도 최선을 다한다”는 등 연일 쏟아내는 비유법도 본인이 직접 선택한 표현들이다. 본인 스스로 쉬운 비유로 설명함으로써 각 부처도 정책을 홍보함에 있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라는 주문인 셈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지시가 업무의 혼선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청와대#내각#박근혜 대통령#업무보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