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3월 이스라엘-사우디 직접 달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란과 핵협상 과정서 갈등… 동맹국과 연쇄정상회담 나서
유대인 정착촌 곳곳 확대 관련… 反이스라엘 기류 서방에 확산
美, 두둔도 비판도 못해 골머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협상과 중동 평화협상에서 갈등을 빚어 온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 동맹국을 달래기 위한 연쇄정상회담에 나선다. 미국의 중동 정책도 바뀔 수 있다.

백악관은 12일 오바마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다음 달 3일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을 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한 14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요르단 압둘라 2세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다음 달 말에는 사우디를 취임 후 처음 방문할 계획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3일 “오바마 행정부가 이란에 내밀어왔던 화해의 손짓이 이스라엘과 사우디 등 중동지역의 미 동맹국들을 자극해왔다”며 “오바마 대통령이 중동의 동맹국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11월 타결된 이란 핵협상은 이스라엘과 사우디의 반발을 불러왔다. 미국이 ‘시아파 맹주’인 이란을 ‘양지’로 끌어온 데 대해 ‘수니파 맏형’ 사우디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사우디는 이란을 폭격할 수 있다면 중동의 적국인 이스라엘과도 손을 잡을 수 있다는 태세다. 사우디는 지난해 8월 미국이 시리아 공습을 포기했을 때도 크게 비난했다. 이러한 심상찮은 기류를 감지한 오바마 대통령은 3월 말 유럽 순방길에 급하게 사우디 방문 일정을 잡았다.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내 유대인 정착촌을 건설하고 있는 이스라엘은 유럽 등지에서 불거진 반감 기류 때문에 국제사회에서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미국은 전통적인 맹방인 이스라엘을 두둔할 수도 없는 처지다.

12일 이스라엘을 방문한 마틴 슐츠 유럽연합(EU) 의장이 의회에서 연설하자 ‘유대인 조국당’ 등 이스라엘 우익 의원들이 집단 퇴장했다. 독일 출신의 슐츠 의장이 “이스라엘인들은 매일 70L의 물을 쓰는데 팔레스타인인들은 고작 17L만 쓰도록 허용될 수 있느냐”며 정착촌 건설을 비판했기 때문이다. EU는 지난해 7월부터 28개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동예루살렘, 골란고원 내 유대인 정착촌과 연계된 이스라엘 회사와의 교역금지 정책을 주도해왔다.

이달 1일 독일 뮌헨안보회의에서 존 케리 국무장관은 “팔레스타인과의 평화협상이 실패하면 이스라엘에 대한 보이콧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부도덕하고 부당한 압력”이라고 반발했고 모세 얄론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존 케리는 순진하고 무모한 평화 강박주의자”라고 쏘아붙였다.

친팔레스타인 활동가들이 주도해온 정착촌 내 이스라엘 기업과 거래를 끊도록 설득하는 BDS(투자회수·제재) 운동은 지난해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타계한 직후 국제사회로 광범위하게 확산됐다.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억압정책이 남아공의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정책)와 비슷하게 비친 까닭이다. 네타냐후 총리는 9일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내각회의를 열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오바마#미국#이스라엘#사우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