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수 “단기승부 약자 꼬리표 떼겠다”

  • Array
  • 입력 2013년 8월 21일 07시 00분


FC서울이 22일 새벽 알 아흘리(사우디아라비아)에서 AFC 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을 갖는다. 최용수 감독과 차두리, 하대성(왼쪽부터)이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스포츠동아DB
FC서울이 22일 새벽 알 아흘리(사우디아라비아)에서 AFC 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을 갖는다. 최용수 감독과 차두리, 하대성(왼쪽부터)이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스포츠동아DB
FC서울, 내일 새벽 亞챔스리그 8강 알 아흘리전…‘세남자’를 주목하라

FC서울이 아시아 정복을 향한 중요한 일전을 앞두고 있다. 서울은 22일 새벽 3시(한국시간) 알 아흘리(사우디아라비아)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 원정을 치른다. 서울은 K리그 클럽 가운데 유일하게 8강에 올랐다. 이번 승부를 단단히 벼르고 있는 3명의 남자가 눈에 띈다.

최용수 감독 “원정경기 두번의 실수 없다”
베테랑 차두리, 첫 챔스리그 16강 무대 별러
하대성 2년전 8강전 부상 악몽 떨칠 각오


● 최용수-두 번 실수는 없다

서울 최용수 감독은 2년 전 챔스리그 8강 1차전 원정을 잊을 수 없다. 상대는 사우디의 강호 알 이티하드. 최 감독은 그해 4월 갑작스레 감독대행을 맡아 7월 이후 7연승을 달리며 팀을 정상궤도에 올려놨다. 초짜감독답지 않은 지도력으로 주목을 받았다. 챔스리그는 화려하게 방점을 찍을 기회였다. 그러나 서울은 1차전 원정에서 1-3으로 졌다. 최 감독은 전술적 변화를 주며 승부수를 던졌지만 실패였다. 초반에 주도권을 내준 게 결정적인 패인. 지금도 그는 “나의 실수였다”고 인정한다. 서울은 2차전 홈에서 1-0으로 이겼지만 1차전 패배를 극복하지 못한 채 합계 2-3으로 탈락했다. 이후 토너먼트의 악몽은 계속됐다. 서울은 그해 정규리그를 3위로 마친 뒤 준 플레이오프에서 울산현대를 만났다. 많은 전문가들이 서울의 우세를 점쳤지만 예상 밖으로 1-3으로 완패했다. 최 감독의 경험이 부족해 단기전 승부에 약하다는 꼬리표가 붙었다. 최 감독은 정식감독 부임 첫 해인 작년 완벽하게 정규리그 우승을 일궈내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러나 작년은 PO가 없었다. 토너먼트에 약하다는 비판을 이번에 날려버리겠다는 각오다.

● 차두리-슈퍼매치 정복 이제는 챔스리그

차두리는 빅 매치를 즐길 줄 아는 선수다. 그가 올 초 K리그 문을 두드리며 서울을 택할 때 가장 기대를 품었던 경기가 바로 수원삼성과의 슈퍼매치 그리고 챔스리그였다. 차두리는 수원과 2경기에 모두 출전해 1승1무를 기록했다. 특히 3일 슈퍼매치에서는 탁월한 수비력으로 상대 공격을 족족 끊어냈다. 2주 연속 주간 베스트11에 이름을 올렸다. 최 감독은 차두리가 정상 컨디션을 되찾았다고 보고 있다. 무한 경쟁이 비결이다. 최 감독은 “차두리가 입단했다고 바로 주전이 되는 게 아니다. 같은 포지션의 최효진, 또 오른쪽 윙으로 뛰는 고요한도 언제든 그 자리를 꿰찰 수 있다. 차두리는 이 경쟁을 스스로 실력으로 당당히 이겨냈다”고 밝혔다. 차두리는 등록기간 때문에 챔스리그 조별리그와 16강은 출전하지 못했다. 이번에 처음 챔스리그 무대를 밟는다. 최 감독은 차두리의 풍부한 경기경험이 큰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하고 있다.

● 하대성-2년 전 아픔 갚는다

요즘 하대성은 상한가다. 서울에 이어 대표팀에서도 주장이다. 서울의 중원사령관에서 대표팀의 중원사령관으로 업그레이드됐다. 태극마크만 달면 작아진다는 이미지도 깼다. 그러나 호사다마라고 했던가. 하대성은 14일 페루와 경기에서 갑작스럽게 왼 발목을 다쳤다. 다행히 큰 부상은 아니라 이번 사우디 원정 멤버에 포함됐다. 서울 경기력은 하대성이 있을 때와 없을 때 큰 차이를 보인다. 최 감독은 하대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회복상태를 봐 가며 출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하대성은 2년 전, 알 이티하드와 8강 1차전 원정 때도 부상을 당해 뛰지 못했다. 2년 전 아픔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며 이를 악물고 있다.

윤태석 기자 sportic@donga.com 트위터@Bergkamp08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