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커토픽] 원톱 살릴 윙포워드 경쟁 불붙었다

  • 스포츠동아
  • 입력 2013년 8월 7일 07시 00분


홍명보호의 2기 멤버가 공개됐다. 지난 달 동아시안컵과 비교해 수비진은 큰 변화를 주지 않은 반면 측면 날개와 최전방에는 새로운 얼굴들을 많이 뽑았다. 홍 감독이 6일 명단발표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트위터@seven7sola
홍명보호의 2기 멤버가 공개됐다. 지난 달 동아시안컵과 비교해 수비진은 큰 변화를 주지 않은 반면 측면 날개와 최전방에는 새로운 얼굴들을 많이 뽑았다. 홍 감독이 6일 명단발표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트위터@seven7sola
■ 홍명보호 2기 집중분석

이근호-임상협-조찬호 가세…공격2선 경쟁 가열
FW, 부지런한 김동섭·활동량 좋은 조동건 승선
수비진 중용…김영권 제외는 중국리그 일정 배려
골키퍼, 이범영-김승규 넘버2 수문장 경합 신선

홍명보호 2기 명단이 발표됐다.

국가대표팀 홍명보 감독은 6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페루 평가전(14일 오후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 나설 엔트리 20명을 공개했다.

페루전 핵심 화두는 K리그와 일본 J리그가 중심이 된 국내파의 최종 점검. 이날 발표된 명단에도 2013∼2014시즌을 준비 중인 유럽파와 중동파가 포함되지 않았다. 홍 감독은 7월 동아시안컵을 마친 뒤 “유럽파는 9월 이후부터 승선 시키겠다”는 뜻을 전했다.

동아시안컵에 나선 홍명보호 1기와 비교해 공격진과 미드필드의 변화가 많았던 반면, 수비진은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만 제외됐을 뿐 거의 바뀌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형식으로 홍명보호 2기를 집중 분석했다.

Q : 공격진 변화의 폭이 넓은데.

A : 동아시안컵은 기대 이하였다. 4-2-3-1 포메이션을 중심으로 원 톱에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왼쪽 윙 포워드 윤일록(서울)만 골 맛을 봤다. 동아시안컵 3총사 가운데 서동현(제주), 김신욱(울산)을 빼고, 김동섭(성남)을 남겼다. 순간 공간창출과 치고 빠지는 볼 터치가 김동섭의 장점이다. 함께 이름을 올린 조동건(수원)도 페이스가 좋다. 쇄골 부상에서도 회복돼 활약이 기대된다. 김신욱은 안타깝다. 홍 감독은 “(투입되면) 전술이 단순해진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할 종료 15분전 우리 전술을 알려주는 건 치명적이다. 장점(고공)을 살리는 건 좋지만 새 전략도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 베테랑 이동국(전북)에 대해선 “골을 못 넣는 부분도 있지만 좀 더 마음의 안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전임 최강희호 주축인 두 사람의 월드컵 본선행은 다소 어려워 보인다.

Q : 수비진과 중원은 큰 변화가 없다.

A : 어떤 감독이든 부임하면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수비 안정이다. 쉽게 조직을 다질 수 없다. 변화의 폭은 최소화해야 한다. 홍 감독도 “수비 조직력은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 본선을 위해 뭐가 가장 중요한지 고민했다. 동아시안컵에서 중원과 수비진은 문제 없었다”고 했다. 시간이 짧아 안정을 택한 셈이다. 명단에서 빠진 김영권은 잔 실수도 있었지만 큰 실책은 없었다. 평가전과 맞물린 중국 리그 일정도 영향을 줬다. 박종우(부산)의 제외는 의외다. K리그와 상생과 더불어 앞으로 더 분발하란 의미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홍 감독은 ‘옥석가리기’를 ”내년 5월 최종엔트리 발표까지”라고 분명히 했다.

Q : 윙 포워드의 경쟁도 심한데.

A : 원 톱 파괴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2선에서의 뒷받침이 상당히 중요하다. 가장 경쟁이 심한 포지션이다. 동아시안컵을 통해 급성장한 윤일록도 자극이 필요했고, 최근 K리그에서 공헌도가 높은 이들도 확인해야 했다. 조찬호(포항)-임상협(부산)-이근호(상주)에게도 기회를 줬다. 홍 감독은 “임상협이 최근 아주 좋은 모습을 보였다. 이근호도 살필 시기라고 봤다”며 채찍을 가했다.

Q : 제2의 골키퍼는 누구?

A : 작년 런던올림픽 와일드카드로 출전해 홍 감독과 인연을 맺은 정성룡(수원)의 선발은 당연하다. 실점도 많지만 ‘불필요한’ 실수는 없는 가장 안정된 골키퍼로 꼽힌다. 반면 제2의 골키퍼 경쟁은 계속된다. 월드컵 본선에 골키퍼는 3명이 나서는데, 정성룡 외에 두 자리를 놓고 경합한다. 동아시안컵 No2. 이범영(부산)을 빼고, 라이벌 김승규(울산)를 발탁한 것은 신선하다. 올림픽에는 이범영이 정성룡과 함께 동메달 영광을 나눴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트위터 @yoshike3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