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울 학교, 익명 메신저 ‘마스크챗’ 도입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학교폭력 추방 획기적 아이디어” 시범운용 뒤 전체 학교로 확대 계획
충북교육청-서울 강서署 등 관심 봇물

수십 개 학교에서 문의가 왔다. 학교폭력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다는 한 고교 교사는 “학교를 바꾸는 한 줄기 빛”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학교에 도입을 건의하겠다는 학생과 학부모의 e메일이 쏟아졌다. 일선 경찰서는 학생과의 소통 창구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익명 메신저 ‘마스크챗’의 놀라운 효과에 대한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본보 22일자 A22면… ‘익명의 기적’… 폭력 입다물던 학생들 두달새 155건 소통

마스크챗은 카카오톡과 비슷하지만 실시간 익명 대화가 가능한 신형 모바일 메신저. 동아일보가 마스크챗 개발업체 레드퀸과 함께 충북 충주의 A고교를 대상으로 효과를 실험한 결과 700여 명의 학생이 두 달 동안 155건의 의견을 쏟아냈다. 예방 효과가 탁월했다.

본보 기사를 보고 서울시교육청은 “마스크챗을 일선 학교에서 시범 운용하기로 결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우선 시내 20∼30개의 희망 학교가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 학교들에 공문을 보내 자세한 방법을 알려줄 계획이다. 6개월가량 시범운용하고 평가가 좋으면 서울 시내 모든 학교로 확대한다. 설치비와 운용비의 전액 또는 일부를 지원한다.

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은 마스크챗 활용을 적극 권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관자를 참여자로 만들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라고 평가했다. 기사에 나온 고교를 관할하는 충북도교육청 역시 큰 관심을 보였다.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A고의 운용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좋다고 판단되면 도내 학교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교사 학생 학부모의 문의는 이틀째 계속됐다. 기숙학교인데 학생 수가 많지 않아 학내 폭력 문제가 심각하다는 전남 B고. 이 학교 교사는 레드퀸을 직접 찾아가 활용방법을 배웠다. 규모가 작은 학교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공존할 가능성이 크니 익명 메신저의 효과가 특히 크지 않겠느냐고 기대했다.

경기 남양주 심석고의 최용찬 교사는 “항상 아이들과 마음을 터놓는 ‘다리’가 필요했다. 마스크챗이 ‘오작교’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중학생 자녀를 둔 박모 씨(여)는 학교폭력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마스크챗 사용을 건의했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레드퀸에 양해각서(MOU) 체결을 제안했다. 강서경찰서 청소년계는 이미 학생들로부터 카카오톡으로 학교폭력 등 관련 제보를 받는 중이다. 하지만 학생들이 신분 노출을 꺼려 참여가 저조하다. 이에 관내 45개 학교 학생이 실시간 익명으로 경찰서 담당자에게 제보하는 ‘힐링 메신저’로 마스크챗을 선정했다. MOU를 맺으면 경찰서는 마스크챗 활용을 홍보하고 의견 및 성공사례를 제공하기로 했다. 레드퀸은 기술을 업그레이드해 지원한다.

일반 기업에서 마스크챗을 도입하려는 움직임도 나왔다. A업체 인사팀 관계자는 “사무실 내 왕따 문제가 기업에서 심각하다. 익명 메신저는 왕따 문제 해결은 물론이고 성희롱 방지, 사내 선후배 간 소통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서울시교육청#마스크챗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