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울산, 풍력발전 도시로 거듭난다

  • Array
  • 입력 2013년 4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 북구 동대산-정자 앞바다에 추진

울산 북구에 해상과 육상 풍력발전단지가 본격 추진된다. 윤종오 북구청장(중간)이 SK건설 이형원 상무(왼쪽), 한국전력기술 김부한 상무(오른쪽)와 함께 협약서를 체결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울산 북구청 제공
울산 북구에 해상과 육상 풍력발전단지가 본격 추진된다. 윤종오 북구청장(중간)이 SK건설 이형원 상무(왼쪽), 한국전력기술 김부한 상무(오른쪽)와 함께 협약서를 체결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울산 북구청 제공
동해와 접한 울산에서 풍력발전 사업이 추진된다. 울산 북구의 동대산(447m) 정상과 정자 앞바다에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는 것. 현재 울산 주변에는 고리와 신고리원전, 월성원전 등 16기의 원전이 가동 중이거나 건설되고 있다.

○바다와 산에 발전단지 조성

윤종오 울산 북구청장과 최광철 SK건설㈜ 사장, 안승규 한국전력기술㈜ 사장은 10일 울산 북구청에서 동남해안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정자 앞바다에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7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풍력발전기 28기(총발전량 196MW)를 설치해 연간 최대 10만 가구가 쓸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총사업비는 8000억 원. 해상풍력단지는 육지에서 2.5∼4km 떨어진 바다에 설치된다.

설치 구간은 강동∼신명 앞바다까지 약 7km. 이 구간의 바다는 수심이 20∼40m로 얕아 풍력발전기 설치 공사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든다. SK건설과 한국전력기술 측은 내년 4월까지 1년간 바람의 세기와 선박 입출항 방해 여부 등을 면밀하게 조사하기로 했다. 이어 2015년 1월 착공해 2016년 12월 완공한 뒤 2017년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북구 동대산 정상에는 육상 풍력발전단지도 조성된다. 한국남부발전㈜은 동대산 정상 일대에 바람의 양, 속도, 지속 시간, 밀도 등을 측정하는 풍황조사계측기 1대를 이달 중 설치한다고 11일 밝혔다. 1년 동안 운영되는 이 계측기는 동대산 풍력발전단지 조성 가능성과 경제성을 측정한다. 남부발전 측은 사업 타당성이 인정되면 700억 원을 들여 2MW급 풍력발전기 20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주민 반대가 변수

울산 북구에 풍력발전단지가 추진되는 것은 바람이 강하기 때문. 풍력발전은 바람의 세기가 초속 4m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풍력발전단지 조성이 추진되는 정자 앞바다와 동대산 정상에는 연평균 초속 7.8m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돼 경제성은 충분하다는 평가다. 또 북구청의 적극적인 지원도 대체에너지 개발 사업지로 선정되는 데 한몫을 했다. 윤 구청장은 지방의원 시절부터 원전 반대 운동을 주도하며 대체에너지 개발에 관심을 가졌다.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면 혜택도 많다.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발전단지 주변 마을에는 지원금이 지급된다. 풍력발전단지가 특별지원사업으로 지정될 경우 건설비의 1.5%(100억∼120억 원)가 더 지원된다. 풍력발전단지 운영 기간 중 40억∼200억 원의 세수 증대도 기대된다.

문제는 주민들의 반발. 어민과 주민 대표 등으로 구성된 ‘해양풍력발전어민대책위원회’의 이상길 공동대표(63)는 “바다에 풍력발전기가 세워지면 바닷물 흐름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업 생태계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발전단지는 어민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한 뒤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대산의 풍력발전단지에 대해서도 주민들은 자연경관 훼손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총선과 지방선거 과정에서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공약으로 제시했던 일부 후보는 상대 후보의 집중 공격을 받기도 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풍력발전 사업#발전단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