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 구상 가속도… ‘중폭’이상으로 커지나

  • 입력 2009년 7월 22일 02시 55분


■ 李대통령, 첫 공개언급

與핵심인사 “1년반 된 장관들 모두 고려 대상”
총리 교체설속 ‘충청권 발탁-호남 인사’ 갈려

이명박 대통령이 21일 국무회의에서 장관들에게 “물러날 때 물러나더라도 소신껏 일했으면 좋겠다”며 개각 구상의 일단을 우회적으로 피력함으로써 언제 어떤 규모로 개각이 단행될지 주목된다. 물론 이 대통령이 이날 구체적인 개각 방침을 밝힌 것은 아니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도 공직자의 일하는 자세를 강조한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지금까지 금기시해 오던 개각 문제를 공개석상에서 직접 언급함에 따라 개각은 기정사실로 굳어지고 있다.

현재로선 국회 인사청문회 부담이 덜한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8월 초로 예정된 이 대통령의 휴가에 앞서 이달 말경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어 휴가 구상을 통해 국정 쇄신 방향을 정한 뒤 8월 중순 이후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일각에선 이 대통령의 개각 언급을 계기로 개각이 앞당겨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지만 청와대의 한 핵심 참모는 “7월 말 개각은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구상하는 인적쇄신의 폭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여권 주변에선 대규모 교체 가능성을 전망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이 대통령이 인적쇄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내각의 얼굴인 국무총리를 교체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는 얘기와 함께 구체적인 하마평도 나오고 있다.

한승수 총리가 바뀔 경우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 등 충청권 출신 인사의 발탁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 문제는 이회창 선진당 총재와의 관계 설정과 맞물려 있다. 선진당과 손을 잡는 것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는 시각도 있어 친박(친박근혜)계가 반발할 수 있다는 점이 변수다. 또 이 같은 보수 대연합 구상이 이 대통령이 추구하는 중도실용 기조와 엇갈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을 수 있는 만큼 국민통합을 위해 호남 출신 인사를 발탁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여권의 한 핵심 인사는 “총리를 바꾼다면 이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내각에서 충실히 수행할 젊고 개혁적인 인사를 발탁하지 않겠느냐”면서 “지역은 부차적인 요인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인사는 “현 정부 출범과 함께 1년 반가량 재직해 온 장관들은 대부분 개각 대상에 포함된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미국산 쇠고기수입 반대 시위 파동 후 7월 입각한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올 1월 입각한 윤증현 기획재정부, 현인택 통일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을 제외한 장관들 중 상당수가 바뀌는 ‘중폭’ 이상의 개각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 한 총리나 몇몇 장관들은 지방선거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 화합 차원에서 친박계인 김무성 최경환 의원 등이 입각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지만 박 전 대표의 의중이 변수다.

한편 홍보수석 신설, 국정기획수석실의 역할 조정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청와대 참모진 개편 규모도 관심거리다. 이미 검찰총장 후보자의 낙마와 관련해 정동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사교육비 대책 문제와 비정규직 문제 등 주요 현안과 관련된 수석비서관들의 교체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