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환의 춘하추동] 주먹구구식 야구행정, 이제 그만하시죠

  • 입력 2009년 7월 2일 08시 27분


프로야구 감독에겐 기본적으로 3가지 책무가 주어진다. 승리, 재미있는 경기, 선수보호다.

이기는 것은 당연지사고, 이기더라도 재미가 없어 관중이 늘지 않으면 비즈니스로서 실패다. 그래서 감독을 필드 매니저라고 부르는 것이다.

점수차가 많이 나고 게임차가 많이 나 익사이팅한 맛이 떨어지면 관심도 멀어지게 마련이다. 다행히 최근 근소한 차이로 각 팀이 혈전을 벌이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다음은 선수보호다. 근래 선수보호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기는 것이 중요하지 선수보호가 우선할 수 없다는 논리가 지배적이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경험적으로 선수보호가 결국 이기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부상으로 주력선수들이 이탈하면 성적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그들을 좋아하는 팬들도 구장을 찾는 발걸음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특히 투수의 분업화가 확립된 요즈음에는 과거처럼 시도 때도 없이 마운드에 올릴 수 없다.

경기 중에 발생하는 부상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훈련 중에 부주의로 입게 되는 상해는 말할 것도 없고 무리한 마운드 운영의 결과로 서서히 진행되는 스포츠 장해는 선수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감독의 관리의무가 필요한 것이다.

즉 팀의 재산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지난주 KIA-SK의 12회 연장전 결과를 보면서 김성근 감독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 6개월 간의 전쟁 중 소득 없는 결과에 투자할 감독이 몇이나 있겠는가. 문제는 생전 듣도 보도 못한 희한한 계산법으로 팀 순위표만 어지럽히는 제도가 해프닝의 주범이 아닌가 생각한다.

왜 우리는 제대로 된 제도를 정착하지 못하는가. 한국 실정이 어떠니 하면서 변칙을 만들고, 또 변칙을 낳고…, 언제까지 동네야구처럼 제도가 변해야 하는가 말이다.

프로야구가 진일보하려면 현장보다 행정 쪽이 더 많이 공부해야 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꼴을 더 이상 보지 않으려면….

야구인

프로야구의 기본철학은 마라톤과 같다. 하루에도 죽었다 살았다를 수없이 외치며 산넘고 물건너 구비구비 돌아가는 인생의 축소판에서 팬들과 함께 달리고 싶다.

[화보]클락 홈런 2개 포함한 히어로즈 맹타선 두산에 승리
[화보]롯데, 역전승으로 LG에 설욕… 페타지니 20호 홈런
[관련기사]“그깟 공 하나 가지고…” 야신이 뿔났다
[관련기사]팀방어율 꼴찌…한화 대참사 ‘ing’
[관련기사]‘부상 곰 리턴즈’ 선두탈환 엔진 풀가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