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아직 정신 못 차렸다

  • 입력 2007년 8월 28일 03시 02분


코멘트
명퇴자에 3년간 경조비… 체육기금으로 콘도구입…

한국마사회(KRA)는 올해 초 이사회를 열고 명예퇴직자(명퇴자)에게 3년간 건강검진 및 경조사비 지원을 약속했다.

한국전력 이사회는 사장추천위원회 위원을 모두 회사 측에서 제시한 인물로 채웠는가 하면 국민체육진흥공단은 기금 대여 예산으로 콘도회원권을 구입했다.

27일 기획예산처가 운영하는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게시된 공공기관 이사회 의사록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방만한 경영이 여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 과도한 복리후생

올해 1월 18일 열린 KRA의 이사회 의사록에 따르면 KRA는 명퇴자에게 3년간 건강검진과 경조사비 등의 혜택을 재직 직원과 같은 수준에서 제공한다는 내용의 안건을 제출해 통과시켰다.

당시 이사회에서 한 이사는 “명예퇴직, 희망퇴직 후에도 일정 기간 건강진단과 복지혜택을 주는 경우가 있느냐”고 묻자, KRA 측은 “많지는 않지만 몇 개 기관에서 유사한 사례가 있다”고 대답했다.

당시 KRA는 인사 적체가 심해 한시적으로 이 같은 방안을 추진했으나 명퇴자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기금 대여 예산으로 콘도회원권 50여 개를 구입했다가 감사원에 적발됐다는 사실을 6월 20일 이사회에 보고했다.

○ 투명하지 못한 임원 추천

한국전력은 신임 사장을 선임하는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1월 19일 이사회를 소집해 추천위 민간위원 7명을 모두 한전 측에서 제시한 후보로 채웠다. 추천위는 비상임이사 8명과 민간위원 7명 등 15명으로 구성될 예정이었다.

당시 이사회에서 이사들은 “민간위원의 구성 폭을 확대해야 한다”, “(한전 측이 제시한) 명단 중에서 7명을 선정하라고 한다면 이사들의 선택을 너무 제한하는 것”, “비상임이사들이 추천하는 인사도 후보 명단에 넣자”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한전 측은 “비상임이사의 추천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그러면 본인의 의사확인 등의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오늘 추천위 구성이 쉽지 않다”는 등의 논리로 이날 추천위 구성을 마무리했다.

이에 대해 한전 측은 “후보명단은 이사회 상정안건 준비 차원에서 작성해 제시한 것일 뿐”이라며 “이사들이 충분히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한 끝에 추천위 구성을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차지완 기자 c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