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땅도 DNA검사 할 수…” 朴측 “본선완주 불가능 입증”

  • 입력 2007년 8월 16일 03시 06분


코멘트
李측 “우린 떳떳… 검찰조사에 응하겠다”

朴측 “검찰 수사 공개하고 사건서 손떼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큰형인 이상은 씨의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 차명 의혹에 대한 검찰 중간 수사 결과 발표를 놓고 이 전 시장 캠프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측이 15일 하루 종일 공방을 벌였다.

▽“DNA 검사라도…”=이 전 시장은 이날 “도곡동 땅도 DNA 검사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이 전 시장은 이날 부산에서 열린 당원협의회 간담회에서 “이렇게 억울한 일이 없다. DNA 검사를 하니까 딱 나오던데…”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시장과 이상득 국회부의장이 이복형제’라는 주장을 DNA 검사를 통해 허위로 결론 낸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이 전 시장은 “세상에 내 땅이라고 시비하는 것은 봤어도 내 땅이 아니라고 (하는데) 시비 붙는 것은 처음 봤다”며 “남의 이름으로 된 땅 한 평이라도 있으면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한 검찰에 대해서도 “이명박의 땅이라는 증거가 없다고 했지만 (검찰이) 자꾸 의심 갈 만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며 “이 시점에 발표하는 것은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지적했다.

김덕룡 공동선대위원장도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이 흥신소나 점집처럼 ‘뭐뭐같이 보인다’는 식의 의혹 부풀리기식 수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것이냐”며 “검찰의 개입으로 당 경선이 매우 흔들리는 상황까지 오게 됐는데 엄중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본선 완주 못할 것”=박근혜 전 대표 측은 “이 전 시장이 본선 완주가 불가능한 후보라는 게 입증됐다”며 거듭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은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곡동 땅, BBK 금융사기, 산악회 게이트 등을 보면 이 전 시장은 절대 본선을 완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당원들이 본선 완주가 불가능한 후보를 선택할 리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 캠프는 또 “당 차원에서 이 전 시장의 후보 사퇴 공론화를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김무성 조직총괄본부장은 “당은 전국위원회 등을 소집해 이 문제를 심각하게 토론해야 한다”며 “지도부에 긴급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대법관 출신인 강신욱 캠프 법률지원특보단장은 “(이 전 시장의 처남인) 김재정 씨가 이상은 씨 계좌로 58억 원을 보냈는데 증여세 29억 원이 납부되지 않았다.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이는 조세포탈이고 아직 공소시효가 살아 있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조세포탈은 무기징역까지 가능한 구속사안”이라며 “현행법(당헌) 체계에서 구속되면 당원권이 정지되기 때문에 바로 후보 자격을 잃어버린다. 대혼란이 오는 것이다”고 말했다.

▽검찰과의 공방=이날 오후 검찰이 ‘도곡동 땅 수사 내용을 더 밝힐 수도 있다’며 정치권의 비난에 대해 반박하고 나서자 양 캠프는 “공개할 것이 있으면 모두 공개하라”며 또다시 신경전을 벌였다.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형준 대변인은 “검찰의 태도를 이해하지 못하겠다. 검찰은 증거와 법률로 말하면 된다. 가정을 전제로 말하는 것은 수사기관의 정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떳떳하다. 검찰이 원칙과 정도만 걷는다면 앞으로도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 캠프 관계자들은 “검찰이 이상한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해 의혹을 부풀리더니 오늘은 의혹을 확대 재생산하며 협박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박 전 대표 캠프의 김재원 대변인은 “도곡동 땅이 이 전 시장 소유라는 점을 밝혀놓고도 그냥 갖고 가는 것은 이 전 시장이 본선에 갔을 때 불의의 타격을 가해 정권교체를 좌절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이 사안은 공공의 이익이 관련자들의 명예에 비해 월등히 큰 사안이기 때문에 검찰은 관련자들의 의사와 관계없이 수사 상황을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캠프 종합상황실장도 “이 전 시장은 본인을 위해서나 당을 위해서나 지체하지 말고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좋다”면서 “검찰도 경선 이전에 관련 수사 내용을 모두 공개하고 이후에는 사건에서 손을 떼라”고 요구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