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건강 챙기는 로파스족 등 소비패턴 분석을”

  • 입력 2007년 8월 10일 03시 06분


코멘트
‘부모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키드플루언스(Kidfluence), 가족지향적인 로파스족(族)….’

세계 최대 규모의 북미(北美)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려면 우선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 패턴을 파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KOTRA는 9일 ‘북미 시장의 핵심 소비계층,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라는 보고서에서 “최근 북미 시장에서 떠오르는 ‘파워 소비계층’과 ‘소비 특성’을 파악하라”며 이같이 조언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소비계층은 신조어 ‘키드플루언스’에서 엿볼 수 있다.

키드플루언스란 키드(어린이)와 인플루언스(영향)의 합성어로 부모의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자녀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는 현상을 반영했다.

KOTRA 측은 “많은 부모가 휴대전화나 컴퓨터 등을 살 때 자녀에게서 얻은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틴에이저도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과 달리 일찍 사회에 진출해 구매력을 갖춘 데다 고가(高價)의 제품도 거리낌 없이 사기 때문이다.

실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레브론의 틴에이저용 색조 화장품은 물론 소니의 휴대용 네트워크 단말기 등도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것.

‘로파스(LOPHAS)족’도 주목해야 할 소비계층. 이들은 친환경에 대한 높은 의식 수준을 갖고 있으면서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는 아낌없이 지출한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얻고 있는 유기농 입술용 크림, 친환경 면 기저귀 등이 로파스족의 구매 사례로 꼽혔다.

KOTRA는 이와 함께 북미 시장의 소비 특성을 읽을 수 있는 키워드로 △파워 소비계층(Power Consumer) △가족(Personal) △실용성(Practical) △신속성(Prompt) △복합기능(Package) 등 ‘6P’를 소개했다.

북미 핵심 소비계층별 특성 및 진출 유망품목
핵심 소비계층주요 특성진출 유망품목
중산층 부모의 영유아―안전을 위한 고가 브랜드―건강을 고려한 유기농제품―잦은 유행 변화로 소량 주문―입소문 마케팅이 효과적유기농 섬유제품, 아기용 변기 등
중산층 이상의 틴에이저―온라인 구매 선호―높은 브랜드 민감도―다른 연령층의 소비에 영향 주는 키드 플루언스감기예방 영양제, 캐주얼 럭셔리 의류, 틴에이저용 화장품, 가상 디지털 콘텐츠
고소득층의 중장년층―최신 기능의 가전제품 구입―노화 억제를 위한 제품고기능성 노화방지 화장품, 유기농 입술용 크림, 기능성 신발
중산층 이상 노년층―노년층 이미지 회피―편리성과 실용성을 중시―첨단가구 의료기기 도입 증가무체혈 혈당 측정기, 관절보호 영양제 드링크, 노화방지 화장품
자료:KOTRA

이나연 기자 laros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