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에도 “중대 발표” 서너시간 전 통보

  • 입력 2007년 8월 9일 03시 02분


코멘트
한반도 주변 4개국은 철통같은 보안을 유지하며 극비리에 추진했던 제2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 사실을 언제 어떤 방식으로 통보 받았을까.

백종천 대통령통일외교안보정책 실장은 8일 “정부는 그동안 외교적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주변 4강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인식에 대해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해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등 6자회담 참가국과 사전 조율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사안이 워낙 중대하고 민감한 만큼 2차 정상회담 추진 사실 외의 자세한 내용과 구체적인 날짜, 장소 등은 공식 발표 직전에야 통보된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중요한 우방국인 미국에도 28∼30일의 기간과 평양에서의 회담 개최 사실은 공식 발표시간인 이날 오전 10시를 3, 4시간 남겨놓고 통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미 대사관 고위 관계자는 워싱턴 현지 시간으로 7일 오후(한국 시간 8일 오전) 퇴근

무렵에야 한국 정부로부터 ‘중대 발표’ 사실을 통보받았고, 미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놀라운 사태 진전”이라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2000년 1차 정상회담 당시 정부는 회담 개최 합의 사실을 발표하기하루 전인 4월 9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프랑스 등에 회담 합의 사실을 통보하고 협력을 요청했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들은 송민순 장관이 2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존네그로폰테 미 국무부 부장관에게 남북 정상회담 관련 내용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남북 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한국 정부로부터 사전에 외교 루트를 통해 연락받았다고 밝혔다. 적어도 첫 보도가 나오기 전에연락을 받았다는 것.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외무차관이 8일 오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 총리를 만나 약 15분간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아베 총리는 남북 정상회담의 개최에 이르는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일본의 북한정책에 대한 영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한다. 중국과 러시아도 공식 발표 직전에 외교 경로를 통해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차 남북 정상회담은 정부유관 부처 안에서도 극소수 핵심 당국자들만 알고 있었던 ‘1급 비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관계 주무부서인 통일부에서도 전날까지 이재정 장관 외에 회담개최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던 당국자가 거의 없었으며,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실에도 직접 관여한 극소수 당국자를 제외한 나머지 실무자들은 발표 전날 밤에야 정상회담 합의 사

실을 파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도 송민순 장관을 포함해 극소수 간부들만 정상회담 사실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태원 기자 triplet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