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 여론조사로 예비주자 `컷오프'

  • 입력 2007년 8월 2일 22시 32분


코멘트
난립한 범여권 대선주자 후보군을 일차적으로 걸러낼 `컷오프'(예비경선)가 여론조사 방식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국민경선추진협의회'(국경추)는 2일 각 주자 진영 대리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룰미팅'에서 선거인단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각각 여론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50%씩 반영하는 것을 골자로 한 `컷오프 룰'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 여론조사 대상은 선거인단 1만 명, 일반인 2천400명 등 1만2천400명이다.

선거인단 여론조사는 창당 후 모집된 본 경선 선거인단 가운데 일반국민 선거인단 7천명과 열린우리당 등과의 통합에 따른 승계당원 3천 명 등 1만 명을 연령, 성별, 지역별 비율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 전화 여론조사 방식으로 이뤄진다.

일반국민 선거인단에는 당원도 상당부분 포함될 것으로 보여 실제 당원 비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승계당원 비율을 선거인단의 30%로 제한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친노 주자가 불리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일반인 여론조사의 경우 2개 여론조사기관에서 각각 1천200명씩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한나라당 지지층의 역선택 가능성을 막기 위해 그 대상을 대통합신당 지지자 또는 어느 당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로 제한한다.

선거인단 여론조사와 일반인 여론조사에서 설문자들은 1명당 2명의 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

이날 합의는 일반인 여론조사 방식을 선호한 손학규 전 경기지사,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와 선거인단 여론조사방식을 제안한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김혁규 의원 측 간의 절충안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다.

손 전 지사의 경우 범여권 지지도는 1위이지만 상대적으로 조직표에서 불리해 일반인 여론조사를 주장해 왔으며, 조직면에서 강세인 정 전 의장은 여론조사에서 손 전 지사에 뒤지고 있어 조직표 반영 여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선거인단 여론조사를 선호해 왔다.

경선 시기는 신당 국민경선위원회에 위탁키로 한 상태로 8월25¤30일 께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경추는 컷오프 인원은 최종 결정하지 못했으며, 본 경선시 여론조사 반영과 모바일 투표, 선관위 위탁 여부 등 핵심쟁점에 대해서도 주자간 이견으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역시 신당으로 넘겼다.

그러나 룰미팅에 참여하지 않은 주자들이 이를 수용할지 불투명한데다 우리당과의 통합작업이 당초 계획대로 진척되지 못할 경우 우리당 주자들은 탈당하지 않는 한 신당 `컷오프'에 참여할 수 없고, 통합민주당의 독자경선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어 `반쪽 컷오프'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