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3기’ 구성 앞두고… 해외 교민사회 ‘平統 두통’

  • 입력 2007년 5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학연-지연 총동원 위원 선정 청탁… 2년마다 몸살

올해엔 ‘진보색채 강화’ 천명… 권력기관 개입설도

대통령 자문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평통) 위원 교체를 앞두고 전 세계 교민사회가 몸살을 앓고 있다.

주요국 공관의 외교관들에게는 온갖 ‘실력자들’의 청탁이 전방위로 쏟아지고 있다. 교민단체들 간에도 자기 사람을 평통 위원에 더 많이 넣기 위한 암투가 벌어지면서 감정의 골이 더 깊게 파이고 있다.

2년마다 봄이 되면 주요국 공관들이 겪는 홍역이지만 올해는 이념 갈등 요소까지 추가됐다. 재야 출신인 김상근 평통 상근부의장이 7월 출범할 제13기 평통 위원 및 지역협의회장 구성의 목표로 ‘진보 색채 강화’를 천명했기 때문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은 최근 이 지역 평통 협의회장 후보로 복수의 명단을 본국에 보냈다. 그러나 평통 사무처에서 그중 한 명을 빼고 제3의 인물을 끼워 넣은 것으로 알려져 일부 교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이를 놓고 여권 실력자인 K 씨가 미는 옛 운동권 관련 인사가 총영사관 추천 명단에서 빠지자 청와대가 개입했다거나, 평통 사무처가 ‘알아서’ 명단을 바꿨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간부 직함을 차지하기 위한 로비도 뜨겁다. 평통 북미주 협의회의 고위 간부는 지난해 9월 노무현 대통령의 미국 방문 때 이재정(현 통일부 장관) 당시 평통 수석부의장을 수행한 평통 간부에게 선물 구입비 명목으로 1000달러가 든 봉투를 건넨 사실이 최근 감사원 감사에서 확인됐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청탁에는 학연, 지연이 총동원된다. 2005년 5월 워싱턴 총영사관의 간부는 여권 핵심으로 안면이 없는 M 의원 부인의 전화를 받고 난감했다. 자신과 여고 동창인 교민을 평통 위원에 추천해 달라는 민원이었는데 해당자는 당시 새로 만들어진 3선 제한 규정에 걸린 상태였기 때문이다.

평통은 군사정부 시절인 1981년 발족했으나 민주정부 수립 후에도 사라지기는커녕 점점 더 확대되면서 교민사회에 분란을 일으키는 관변단체로 자리 잡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을 비롯한 여러 대통령 후보가 평통 폐지를 공약했지만 당선되고 나면 오히려 조직 확대에 열을 올렸다. 대통령이 위원을 직접 임명해 선심을 쓸 수 있는 만큼 방대한 조직을 없앨 마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특히 참여정부 들어서는 이른바 진보파 인사들을 진출시키려는 물갈이 시도가 계속돼 왔으며 7월 출범하는 13기 평통은 해외 위원 수도 현재의 1631명에서 2000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워싱턴=이기홍 특파원 sechepa@donga.com

하태원 기자 triplet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