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생 논술 클리닉

  • 입력 2007년 5월 22일 02시 56분


코멘트
■논제

요즘 학교 폭력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폭력은 피해자의 인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나쁜 결과를 가져옵니다. 학교 폭력의 종류와 심각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400자 내외로 써 보세요.

■논제분석

이번 논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학교 폭력’이라는 용어의 뜻을 명확히 해서 글의 범주를 정해야 한다. 논제에서 제시하는 ‘폭력’을 ‘주먹 몽둥이 따위의 수단이나 힘’이라는 사전적인 의미로만 받아들인다면 학교 폭력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 ‘학교’라는 말을 ‘학교 안’이라는 장소로만 받아들여서도 곤란하다.

‘학교 폭력’이라는 말은 원래부터 있었던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현상이 나타나면서 생겨난 말이다. 따라서 범주를 확실히 하지 않고 글을 전개하면 자칫 엉뚱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짝과 사이가 안 좋았다거나 친구한테 맞았던 경험을 가지고 ‘학교 폭력’을 이야기한다면 글을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연결할 수 없을 것이다. 학교 폭력에서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 어떤 점인지, 어른이 아닌 학생이기 때문에 더 치명적인 점은 무엇인지, ‘사회적인 문젯거리’가 된다는 인식을 가지고 학교 폭력을 바라봐야 한다. 따라서 이번 논제는 일상 속 모습에서부터 사회적 현상까지 폭넓게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주변에서 보고 듣는 등의 직접 경험이나 미디어를 통한 간접 경험을 통해서 학교 폭력의 모습과 그것의 심각성을 말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예를 통해서 소중한 인권이 어떻게 침해받고 있는지, 미래를 준비해야 할 학생들이 스스로의 삶을 어떻게 망가뜨리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그 해결책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

어린이들이 실천하기 어려운 방안은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설득력도 낮다는 점을 기억하자. 피해자의 관점에서 가해자를 탓하는 식의 글도 좋지 않다. 학교 폭력의 종류를 구별해 보았으므로 각각의 종류에 따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원인과 결과를 밝혀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핵심 연계 교과 분석
교과목학년연계 단원논제와의 연계 요소
사회66-2 국민의 권리와 의무 보호해야 할 인권

■핵심 키워드

▶학교 폭력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4가지 구성 요소를 통해 일반적인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교 폭력의 피해자는 학생이고,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는 교내와 학교 주변, 가해자는 학생이나 학교 주변 불량배, 폭력 행위는 신체적·언어적·심리적 폭력을 모두 포함한다. 최근에는 사이버 공간이나 휴대전화와 관련된 학교 폭력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인권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기본적 권리를 말한다. 인종 성별 신분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인간이 누릴 수 있고, 법이나 무력에 의해서도 침해받지 않아야 하는 권리다. 행복을 추구할 권리, 차별적인 대우를 받지 않을 권리, 자유로울 권리, 정치에 참여할 권리,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을 권리 등이 인권에 포함될 수 있다.

■학생글 - 김도희·경기 부천서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이 요즘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학교 폭력이다.

학교 폭력은 꼭 매를 맞거나 돈을 빼앗기는 등 눈에 보이는 것만이 아니라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거나 놀림을 받으며 소외당하는 것도 폭력이다.

우리는 힘을 가하는 폭력보다 정신적으로 피해를 주는 폭력이 더 무서운 것을 안다. 그 이유는 힘을 가하는 폭력을 당해서 상처가 나면 치료를 하면 되지만 정신적으로 주는 폭력은 마음으로 받는 상처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정신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래서 정상적으로 학교를 다니지 못하게 되거나 자살을 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만약에 자신이 그 친구였다면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해 봐야 한다.

또 학교에서도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전담 선생님이 계셔서 학교 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관심을 가지고 상담을 해야 한다. 그래서 서로의 마음을 안다면 학교 폭력이 사라질 것이다.

■학생글 - 이연주·경기 부천서초등학교 5학년

요즘 어린이들은 위험한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 하루에 절반은 학교에서 생활하는 그 학교생활이 즐겁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어울려서 열심히 공부하고 즐겁게 생활해야 할 학교가 점점 폭력으로 얼룩져가고 있다. 그래서 아이들은 혹시나 내가 그 폭력의 대상이 될까 봐 두려워하고 있다.

학교 폭력의 종류에는 힘을 써서 폭력을 하는 집단폭행, 금품갈취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런 힘을 써서 폭력을 쓰는 것보다 정신적 충격을 주는 따돌림, 놀림, 비난 등은 한 친구를 폐인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이런 언어폭행은 학교에 가기 싫다는 생각뿐 아니라 심한 우울증에 시달려 자살까지 부를 수 있다.

학교 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나쁜 결과를 준다. 그러므로 학교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은 자신의 괴로움과 분노를 폭력으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친구나 선생님에게 이야기해서 도움을 받거나 한번쯤 상대방의 처지가 되어보는 것도 학교 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총평

이번 논제는 ‘학교 폭력’이라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학교 폭력에 대해 논술하기 전에 먼저 폭력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폭력은 한두 가지 특정한 상황으로 간단하게 정의 내릴 수 없습니다.

어떤 현상의 이면에는 눈에 보이는 상황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숨어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좀 더 폭넓고 깊은 시선으로 살펴봐야 그 문제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병도 원인을 찾아야 알맞은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처럼 사회적인 문제나 현상도 원인을 찾아야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해자가 처한 상황부터 먼저 살펴보면서 학교 폭력의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김도희 학생은 넓은 의미에서 학교 폭력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정신적인 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서 문제를 깊이 있게 파악하였습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므로 학생과 학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점 역시 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해결방법으로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면 된다’고 너무 쉽고 간단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폭력이 일어나는 원인을 좀 더 깊이 생각하여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내야 할 것입니다.

반면에 이연주 학생은 폭력을 행하는 가해자의 문제점을 잘 찾아냈기 때문에 해결방법도 매우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 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나쁜 결과를 준다’는 문장은 논제를 반복하고 있을 뿐 자신의 의견이 될 수는 없으므로 수정되어야 합니다.

앞부분에서 학교 폭력 피해자에게 일어나는 나쁜 영향을 설명했기 때문에 ‘이처럼 학교 폭력은 피해자에게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고 마무리 지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그 다음 가해자에게도 역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서술했더라면 훨씬 더 짜임새 있는 글이 되었을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상황들을 보이는 만큼만 이해하려 하지 말고, 숨겨진 것을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훨씬 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미옥 고려독서논술연구소 씨앗열매 선임연구원

◎아래에 있는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초등논술→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써서 보내요

몇 년 전 텔레비전에서 횡단보도 정지선을 잘 지키거나 고속도로 규정 속도에 맞춰 달리는 운전자를 찾아 칭찬을 해 주는 프로그램이 방송되었습니다. 그러나 사회의 법규나 규칙은 당연히 지켜야 하는 것이며, 오히려 지키지 않는 사람이 벌이나 비난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지켜야 할 것을 칭찬하는 일’에 대한 나의 생각을 4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