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신나는 공부]영어학원 유치부 120% 활용하려면
더보기

[신나는 공부]영어학원 유치부 120% 활용하려면

입력 2007-05-22 02:56수정 2009-09-27 07:18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회사원 조은경(33) 씨는 큰맘 먹고 얼마 전부터 딸 규연(5) 양을 영어학원 유치부에 보냈다. 일반 유치원보다 비싸지만 원어민이 직접 영어를 가르치기 때문에 아이가 어릴 때부터 영어에 익숙해질 수 있을 것 같아 보낸 것. 처음에 아이가 학원에서 배웠다며 유창하게 단어를 말할 때는 잘 보냈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비싼 가격에 비해 실력이 향상되는 게 아니라 제자리에 머무르는 것 같은 생각이 들자 조바심이 나기 시작했다. YBM 교육컨텐츠연구소 김남희 이사는 “영어학원에서 운영하는 유치부는 대부분 영어만 사용하기 때문에 첫 한두 달은 아이도 새로운 환경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며 “초기에 부모가 먼저 조바심을 내면 아이가 더욱 불안해하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영어학원 유치부를 12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①가족이 함께 영어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라

처음부터 아이에게 “뭘 배웠니? 한번 해봐”라는 질문을 던지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학습을 확인하는 직접적인 질문보다는 “오늘 재미있었니?”와 같은 형태로 돌려서 질문하는 것이 좋다.

학원에만 보내는 것만으로 영어교육을 다 했다고 생각하는 것도 금물. 가정에서도 아이가 학원에서 배운 영어를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부모가 도와주어야 한다.

부모가 학생이 되고 아이가 교사가 되어서 수업시간에 배운 영어 노래나 스토리북을 직접 가르치는 형식의 역할극은 좋은 방법.

②칭찬으로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줘라

영어를 처음 배우는 5∼7세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키워주는 일이다. 사랑과 진심이 담긴 칭찬은 아이들이 영어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이 또래 아이들은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보려는 습성이 있어서 TV나 책에서 보거나 유치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 앞에서 자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건성으로 대하면 아이의 학습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 OO는 영어책도 또박또박 잘 읽는구나”, “우리 OO는 영어 노래 잘 불러서 선생님도 좋아하겠다”와 같이 구체적으로 칭찬해주자.

③학원에서 아이의 수업 과정을 참관해라

아이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부모라고 하지만 가정 안과 밖에서의 성격이 다른 아이도 많기 때문에 실제 학원 수업을 참관하면서 아이가 어떤 수업을 좋아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는지 눈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아이의 적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뿐더러 아이가 좋아하는 과목이나 교육 방식을 파악하면 더 즐겁게 영어를 익힐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④강사와 긴밀하게 정보를 나눠라

가정이나 일상 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테스트 점수로만 아이의 영어 실력을 평가하기 쉽다. 학원 강사와 자주 연락해 아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집에서 어떻게 보충해주면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화나 방문, 알림장을 통해서 그날 유치원에서 일어난 상황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면 아이가 수업에 더욱 열심히 참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된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그러시는데 오늘 OO가 스토리북을 잘 읽어서 친구들 박수 받았다면서. 엄마한테도 스토리북 읽어줄래?”와 같은 한마디로 아이는 ‘부모와 선생님이 나에게 관심을 갖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영어 공부도 더 열심히 하게 된다.

원어민 강사의 경우 직접 이야기하기 부담스럽다면 한국인 강사를 통해 의사소통하면 된다. 대부분의 영어학원 유치부는 원어민 강사 수업 시간에도 한국인 강사를 보조 교사로 투입하는 경우가 많다. 원어민 강사들 역시 학부모와 기꺼이 대화하려고 하기 때문에 주저할 필요는 없다.

⑤영어유치원의 교육 계획안을 적극 참고해라

대부분의 영어학원 유치부는 한 달간 교육 목적과 일정을 설명하는 교육 계획안을 매달 혹은 매주 배포한다.

교육 계획안을 참고해 아이가 학원에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 지 파악하고, 가정에서도 이와 연계된 놀이나 학습을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학원에서 배우는 것에 대해 부모가 관심을 보이면 아이는 더욱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다.

최근 영어학원 유치부에서는 정확한 언어 구사와 적극적인 표현력을 키우기 위해 ‘노래 경연대회’, ‘역할극’ 등의 크고 작은 발표회를 많이 하는 편이다. 이런 발표회가 언제 있는지 파악해 발표회에 앞서 가족들 앞에서 연습하게 하면 좋다.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영어학원 유치부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노래, 체육, 연극 등 하루 4, 5시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한 영어 습득
―교사당 학생 수가 적어 보다 높은 관심과 지도를 받을 수 있음
―교구 및 시설, 셔틀버스 등의 편의사항도 상대적으로 좋은 편
―한글 및 인성 교육 부족
―학부모와 원어민 강사의 커뮤니케이션 어려움
―학습 양이 많고 상대적으로 비싼 수강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