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박상천-김한길 정치생명 ‘통합게임’

  • 입력 2007년 5월 15일 03시 01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과 민주당 박상천 대표, 중도개혁통합신당 김한길 대표가 범여권의 통합 논의 과정에서 정치 생명을 건 ‘3각 게임’을 벌이고 있다.

물론 3명 가운데 박 대표가 상대적으로 느긋한 편이다.

민주당은 의석수(13석)는 적지만 호남이란 확실한 지역 기반을 가진 데다 현 정부의 국정 실패 책임 논란에서도 자유로워 양측의 구애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협상 과정에서 ‘갑’의 위치에 있는 박 대표는 연일 107개의 의석을 가진 열린우리당과 20개의 의석을 가진 중도개혁통합신당을 상대로 큰소리치고 있다.

박 대표는 14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도개혁주의자가 아니거나, 그 세력이나 인물을 받음으로써 중도개혁통합신당의 국민 지지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영입할 수 없다”면서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 국정 실패에 명백한 책임이 있는 인물, 전직 총리, 정책노선 결정에 영향을 끼친 장관, 좌편향 진보 노선을 고집한 전직 당의장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박 대표의 말에 따르면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를 비롯해 김근태 전 의장,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 등은 배제 대상이 된다. 박 대표가 노 대통령의 최대 정적인 이인제 의원의 복당을 허용하면서 열린우리당 핵심 인사들을 배제하겠다고 선언하자 난파 직전의 열린우리당호의 선장인 정 의장은 난감한 모습이다.

정 의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신당은 개방성이 보장돼야 한다”며 “여러 세력이 배를 만들어 띄운다고 하면 이 배를 탈 것인지 아닌지는 전적으로 개개인의 자유의지”라고 주장했다.

김성곤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부도난 집안 딸들을 싼값에 데려가면서 얼굴 예쁜 사람만 데려가겠다는 것 같은데 열린우리당이 자존심까지 부도난 것은 아니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중도개혁통합신당의 김 대표는 원래 정 의장과 함께 ‘바른정치실천연구회’ 멤버로 가까운 사이다.

김 대표는 2002년 대선 때 노 후보의 당선에 크게 기여했지만 현 정부에서 요직에 등용되지 않아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정 의장과 달리 노 대통령에게 빚이 없다. 김 대표는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모두 같이 가야 한다는 정 의장의 대통합론에 반대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탈노무현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선 우선 노 대통령이 만든 틀, 노무현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일이 필요하다”며 일단 노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이어 “세 불리기, 몸값 부풀리기에 연연한다면 12월 대통령선거를 포기하고 내년 4월 총선을 준비한다는 따가운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라며 박 대표와 기싸움도 벌였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