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주민 땅수용 반대…포스코 인도제철소 건립 ‘암초’

  • 입력 2007년 5월 14일 03시 01분


코멘트
포스코의 인도제철소 사업이 토지 수용을 반대하는 현지 주민들의 저항으로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11일(현지 시간) 포스코의 현지 채용 직원 3명이 주민들에게 한때 억류됐다 풀려나는 등 인도 정부의 토지 수용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움직임이 거세기 때문이다.

인도 중앙정부와 포스코 측은 “사업 일정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주민들의 반대가 계속되면 내년 8월 본공사 착공 자체가 힘들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포스코의 인도제철소 사업은 인도 동북부의 오리사 주에 2020년까지 120억 달러를 투자해 연간 생산 1200만 t 규모의 일관제철소를 짓는 프로젝트다. 2005년 6월 포스코와 오리사 주 정부가 양해각서를 맺으면서 본격화된 이번 사업은 작년 9월과 11월 각각 경제자유특구 지정, 광산탐사권까지 보장받으며 순조롭게 진행돼 왔다.

그러나 현지 주민들이 토지 수용을 반대하면서 포스코는 뜻하지 않은 ‘복병’을 만났다.

‘제철소 건설로 8개 마을에서 최대 2만 명이 생활터전을 잃고 환경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며 반대파가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인도 중앙정부와 오리사 주 정부는 일자리 제공, 현금 보상, 이주 지원 등 각종 혜택을 약속하고 있지만 반대 시위는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실제로 11일에는 포스코 현지 채용 인도 직원 3명이 봉사활동을 위해 오리사 주 고빈다푸르 마을을 방문했다 반대파에 붙잡혀 “제철소를 건설하지 않겠다고 약속할 때까지 인질들을 석방하지 않겠다”는 협박에 시달리다 풀려나기도 했다.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지자 ‘오리사 가나 프라사드(OGP)’와 ‘인도공산당(CPI)’ 등 4개 야당도 ‘포스코 제철소가 농경지가 아닌 황무지에 들어서야 한다’며 반대운동에 가세했다.

포스코로서는 이 같은 반대 움직임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세계의 철강업체들이 활발한 인수합병으로 덩치를 불리고 있고 세계 경제 환경도 급변하는 상황에서 자칫 투자 시기를 놓치면 적잖은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이구택 회장은 “토지 매입이 당초 올해 3월에서 9월로 늦어지면서 사업이 다소 지연됐지만 용지 조성 및 항만공사를 서두르면 전체적인 일정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의 한 관계자도 “전체 사업 용지 4000에이커 가운데 문제가 되고 있는 사유지는 430에이커로 10분의 1에 불과하다”면서 “정부가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대화를 하고 있는 만큼 내년 8월 착공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창원 기자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