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입시 이렇게 준비하세요]전형별 공부요령

  • 입력 2005년 11월 15일 03시 08분


코멘트
내년에 외국어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올해의 출제 경향 등을 분석하면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외고의 경쟁률이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서울의 대원 대일 명덕 서울 이화 한영외고, 경기의 고양 과천 명지 안양 한국외국어대부속외고(용인외고) 김포 동두천 성남 수원외고의 내년도 전형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 요령을 정리한다.

▽외고 전형 원칙=특별, 일반전형 두 가지가 있다. 특별전형에 합격하면 무조건 입학해야 한다. 불합격하면 그 학교나 다른 학교의 일반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외고는 거주지와 상관없이 다른 지역 외고에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시도의 외고는 전형 일정이 비슷해 복수지원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서울과 경기권에 각각 1개교의 지망 학교를 정하고 공부하는 게 바람직하다.

▽특별전형=선발 비율이 전체 정원의 40%나 된다. 일단 성적우수자, 외국어 특기자, 학교장 추천자, 경시대회 수상자 등 특별전형 지원자격을 갖춰야 한다.

성적우수자 전형은 학교 석차백분율이 3∼14% 이내여야 한다. 대원외고는 3학년 1학기 전 과목이 8% 이내, 용인외고는 3학년 1학기까지 1개 학기 이상에서 전 과목이 5% 이내다.

영어 특기자 지원 성적은 대일, 대원외고는 토플(CBT) 213점, 용인외고 240점, 한영외고 237점, 명덕외고 225점 이상을 요구한다.

서울에선 대원외고만 특별전형에서 영어 듣기평가를 한다. 구술면접은 영어 3문항, 국어 3문항, 수리사고력 4문항, 사회 2문항 정도로 12문항 내외를 출제한다. 30∼40분간 문제를 풀고 2∼8분 면접을 본다.

▽일반전형=모든 수험생이 영어듣기와 교과형 구술면접을 본다. 서울은 6개 외고가 구술면접을, 경기 지역 외고는 구술면접 중 사고력 문항을 공동 출제했다.

전형 요소는 구술면접→영어 듣기→학교 내신 순으로 중요하다. 학교 내신의 경우 석차에 따른 점수차가 별로 크지 않다.

외고 지원자는 영어 듣기에서도 실력차가 거의 없으므로 평소 국어, 영어 지문, 사고력, 사회교과 관련 구술면접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상위권 외고는 영어 듣기의 속도가 빨라지고 사고를 요하는 어려운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듣기 연습을 할 때 내용을 메모하며 듣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구술면접=구술면접의 경우 수험생들이 사고력 부분에서 많이 틀리는데 학교마다 이런 문제를 늘리고 있다.

사고력 문제는 수학적 사고가 바탕이 되므로 수학이 중요하다. 수학경시대회 기출문제가 사고력 문제와 유형이 비슷하므로 경시대회 기출문제를 풀어보거나 직접 응시해 보는 것도 좋다.

국어 지문 제시 문항은 모든 학교에서 한자성어가 출제된다. 대부분 지문의 길이가 상당히 긴 문장이 혼합돼 나오는 경우가 많다.

▽학교별 전형을 파악하라=외고 입시를 위해서는 학교별 전형 방법과 일정 등을 숙지하고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

대일외고의 경우 학교에서 선정한 영어 원문이 포함된 테이프를 반복해 들으면 좋다. 한영외고는 영어 듣기에서 사고력 문제가 나온다.

하늘교육 임성호 기획실장은 “3학년 2학기 10월까지 국어, 수학, 사회 과목을 철저히 공부해야 한다”며 “평소 신문이나 잡지, 방송을 통해 시사적인 문제나 이슈를 파악해 두면 좋다”고 말했다.


서울 경기지역 외국어고 특별전형 방법
외고전형선발방법
대원외국어 영어: 영어에세이+듣기+구술면접(심층)
비영어: 외국어에세이쓰기+듣기+구술면접(외국어 말하기)
학교성적교과성적+영어듣기+구술면접(심층)
학교장, 경시대회경력 및 수상실적+영어듣기+구술면접(심층)
체육수상실적+면접(심층)
대일외국어 영어: 영어에세이+구술면접+경시·자격증성적, 비영어: 외국어에세이+구술면접+자체평가
학교성적1단계: 내신으로 50% 우선선발, 2단계: 내신+구술심층면접으로 50% 선발
회장·부회장1단계: 내신으로 6배수 선발, 2단계: 내신+자기소개서+구술면접(인성)
명덕외국어 면접(인성 및 외국어 구사 능력)+작문
학교성적1단계:내신으로 50% 선발, 2단계:내신+구술면접(심층)으로 50% 선발
학교장1단계: 내신+경력점수로 6배수 선발, 2단계: 내신+경력점수+구술면접(심층)
서울외국어 외국어에세이+외국어면접
학교성적, 학교장교과성적+구술면접(심층)
(내신-심화교과의 경우 탈락 시 전 교과로 전환)
경시대회수상실적+구술면접(심층) (해외체류자: 수상실적+외국어논술)
이화외국어 영어: 토플(점수)+면접(심층), 비영어: 외국어에세이+외국어인터뷰
학교성적일괄합산: 내신+면접(인성면접)
학교장구술면접(심층)
한영외국어 영어: 서류심사(영어인증시험과 내신)+영어논술+영어말하기 및 면접
비영어: 서류심사(외국어인증시험과 내신)+전문어필기고사+전문어말하기 및 면접
학교성적, 학교장교과성적+면접(심층,인성)
체육수상경력+면접
고양국제화전형환산점수(자기소개서,외국어공인점수, 수상실적,전공어심층면접 종합합산)+영어(독해,에세이)
학교장, 체육경력 및 수상실적+영어독해+학업적성검사
학교성적내신+영어독해+학업적성검사
글로벌리더내신+구술면접(인성면접, 당락 영향 없음)
과천외국어외국어논술+학업적성검사
학교장내신+학업적성검사
학교성적내신
명지외국어영어: 내신+적성검사(영어: 논술,구술,지필독해, 비영어: 논술,구술)
학교장추천가산점+내신+적성검사(추천서, 자기소개서)
학교성적내신+적성검사(인성)
목회자내신+적성검사(추천서, 자기소개서)
안양외국어영어:영어실기평가+면접, 비영어: 전공어인터뷰
학교장적성검사
학교성적1단계; 내신(석차백분율)으로 30명 선발, 2단계: 내신+적성검사로 나머지 선발
용인외국어영어: 영어듣기+에세이+구술면접, 비영어: 외국어인터뷰+에세이+구술면접
경시대회수상실적+내신+구술면접
학교장,학교성적,지역영어듣기+내신+구술면접
김포학교성적내신
학교장내신+종합적성검사
외국어논술+말하기 및 면접
동두천
성남
수원
학교성적내신
학교장추천가산점+내신+학업적성검사
전공어전공어평가+학업적성검사

이인철 기자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